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7일 오후 '한반도의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한 판문점 선언(판문점선언)'을 발표한 가운데 선언문에서 '이산가족 친척상봉'문제를 8·15를 전후로 진행키로 결정하고 올해 안에 이산가족이 상봉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전망이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에서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신장식 작가의 그림’상팔담에서 본 금강산’을 배경으로 기념촬영하고 있다.  /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7일 오전 판문점 평화의 집 2층 회담장에서 남북정상회담에 앞서 신장식 작가의 그림’상팔담에서 본 금강산’을 배경으로 기념촬영하고 있다. / 뉴시스

남북정상은 이날 오후 평화의 집에서 남북 정상이 올해 내 종전을 선언하고 완전한 비핵화, 핵 없는 한반도를 실현을 골자로 하는 판문점 선언에 서명했다.

이 중 1항 5조에 "남북은 민족 분단으로 발생된 인도적 문제를 시급히 해결하기 위해 남북 적십자 회담을 개최해서 이산가족 친척상봉 등 제반문제를 협의한다"며 "8·15를 계기로 이산가족 친척 상봉을 진행하기로 했다"고 명시했다. 

이산가족 상봉행사는 지난 2015년 10월 북한 금강산에서 2차례에 걸쳐 진행된 이후 2년 넘게 열리지 않았다. 

정부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문재인의 한반도정책'에서 "이산가족 문제는 어떠한 정치적 고려보다 우선하여 해결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하게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지난 1월9일 평창 동계올림픽 준비를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2월 설을 계기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진행하자"고 제안했으니 논의가 진전되지 못했다. 

이에 이번 남북 정상회담에서 이산가족 상봉문제가 논의될지 여부에 관심이 모아졌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