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첨단 산업분야 중국인 기술유출 우려 규제
주요 첨단 분야 고급 인력 잃을 수도 있다는 지적

[스트레이트뉴스=윤대우 기자] 미-중 무역갈등이 결국 사람을 의심하는 단계까지로 번지고 있다. 유색 인종의 천국인 미국에서 일하는 수많은 중국인, 특히 첨단 산업분야 근무자들에 대해 미국 정부가 제재를 하려 한다는 소식이 전해졌기 때문이다.

2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업계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미국 정부가 자국 반도체 기업의 중국인 고용에 대한 허가를 늦추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의 첨단 기술 분야는 일반 취업절차와 다르다. 외국인을 고용하려면 상무부를 포함한 정부 부처의 까다로운 허가를 받아야 한다.

미국 정부 상무부 자료에 따르면 2013~2017년 첨단 기술분야의 고용허가를 받은 외국인 중 60% 이상이 중국인이었다. 미국의 주요 핵심 IT 산업에 중국인이 광범위하게 분포되었다는 뜻이다.

WSJ는 지난해부터 미 정부가 중국인 기술자에 대한 고용 허가를 늦추면서 인텔, 퀄컴, IBM, 애플 등의 일자리 수백개가 타격을 받았다고 전했다. 보통 고용 허가에는 통상 몇 주 정도가 소요됐지만 최근 들어 6~8달이 걸리는 경우도 잦다고 이 분야에 정통한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신문은 보도했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인 고용이 완전히 막힌 건 아니지만 고용 허가가 늦어지면서 중요하다고 생각했던 지원자를 잃게 됐다고 지적했다. 미국 최첨단 분야에 고급인력이 이러한 이유로 빠져나가는 것 또한 문제라는 뜻이다. 

한편, 구글은 미국 정부 방침에 따라 구글은 화웨이에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 오픈소스를 제외한 서비스를 중단했다. 이에 따라 화웨이는 구글이 제공하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와 다른 서비스 관련 라이선스를 받을 수 없고, 오직 안드로이드 오픈소스 프로젝트(AOSP)를 통해서만 공개용 OS에 접근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미국 #화웨이 #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