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례대표 '셀프 제명'에 "윤리위 거치지 않아 무효"
'호남 통합신당' 합의 거부 "지역주의는 우리 선택 아냐"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바른미래당의 비례대표 의원들이 18일 오전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셀프제명'을 통해 탈당을 결정한 데 대해 손학규 대표가 '윤리위원회를 거치지 않은 제명은 무효'라고 주장했다.

이날 탈당한 바른미래당 의원들은 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이동섭·이상돈·이태규·임재훈·최도자 의원등 총 9명으로 옛 당권파 의원들과 안철수계 의원들이다.

9명의 의원이 당을 떠남에 따라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은 기존 17명에서 8명으로 줄었고, 지역구 의원인 김동철·박주선·주승용·권은희 의원 등 4명도 조만간 탈당할 것으로 알려졌다.

탈당한 의원 중 안철수계 의원 5명은 국민의당으로, 김중로 의원은 미래통합당으로 진로를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임재훈·최도자 의원 등은 아직 거취를 확정하지 않았다.

남은 박선숙·박주현·장정숙·채이배 의원 등 4명의 행보도 불확실하다. 박주현·장정숙 의원은 이미 민주평화당과 대안신당에서 각각 활동하고 있고, 박선숙·채이배 의원은 소속만 당에 있을 뿐 당무에 거의 참여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14일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통합개혁위원장,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 평화당 박주현 통합추진특별위원장은 국회에서 통합추진회의를 갖고 3당이 17일까지 통합하는 것에 대해 합의하고 신당의 이름을 '민주통합당'라고 발표하기까지 했다.

그러나 기정사실화 됐다고 판단했던 3당의 통합 절차는 손 대표가 "선거 편의를 위한 지역주의는 우리의 선택이 될 수 없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엇나가기 시작했다.

손 대표의 이런 입장에 대해 박주선 의원은 "손 대표의 지침에 따라 어렵사리 3당 통합을 추진했지만 합의문 인준을 거부하고 있다. 인준을 안해줄거면 왜 협상과정에서 중단 시키지 않았느냐"며 개탄했다.

바른미래당의 대규모 탈당사태를 바라보는 정가에서는 사실상 당 해체 수준에 접어들었다고 보고 있다. 

탈당한 의원들은 손 대표가 바른미래당·대안신당·민주평화당 등 호남 기반 3당의 '통합'에 대해 반대한 것을 이번 탈당의 이유로 들고 있다.

그러나 정가에서는 손 대표의 진퇴를 놓고 겪어왔던 묵은 갈등이 이번 통합과정을 기점으로 탈당이라는 형태로 표출됐을 뿐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반면 손 대표 측은 의원들의 '셀프제명'을 두고 "당 내 윤리위원회의 제명 절차를 따르지 않았기 때문에 무효"라고 주장하는 한편,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셀프제명'의 절차상 문제에 대해 문의하고 있다.

황한웅 바른미래당 사무총장은 18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방문해 제명 절차와 정당법에 대해 서면질의를 제출했다.

이에 대해 탈당한 의원들은 선관위는 당내 문제에 관여하지 않는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한편 손 대표의 거부로 합당 절차가 헝클어진 3당 의원들은 일단 공동교섭단체를 구성, 2월 임시국회에서 통합 행보를 시작하면서 손 대표를 향해 합당 추인을 계속 촉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