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개발원, 시스템 구축 위한 사업자 선정 공고
전자금융 연계 신사업 개척...자동차보험 손해율 관리

국내 출생률이 갈수록 낮아지고 있다. 저출생 현상은 모든 산업군에 영향을 미치지만, 특히 보험산업이 직면한 환경변화는 위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직접적이다. 스트레이트뉴스는 생명보험사와 손해보험사가 직면한 환경변화를 분석하고 보험 현장의 목소리를 담았다. <편집자주> 

지난해 말 취임한 이병래 손해보험협회장. 손보협회 제공.
지난해 말 취임한 이병래 손해보험협회장. 손보협회 제공.

지난해 12월 취임한 이병래 신임 손해보험협회장이 ‘차질 없는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를 공약한 가운데 제도 정착 성공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25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오는 10월부터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보험업법 시행령 개정을 착수했다. 개정안은 보험개발원을 전송대행기관으로 지정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실손보험에 가입한 소비자가 보험금을 보험사에 청구하기 위해선 병원과 약국 등 의료기관에서 서류를 발급받아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국회에선 병원이나 약국에서 직접 보험사로 소비자의 보험금 청구 서류를 직접 전송하게 만들어 편의성을 향상시키자는 내용의 보험업법 개정안이 13년 넘게 논의됐으나 번번히 문턱을 넘지 못했다. 그러던 중 지난해 10월 6일 이 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고 올해 10월 25일부터 시행된다.

이전까지 실손보험 청구 간소화 법안이 국회 문턱을 넘기 어려웠던 건 의료계 반발이 심했기 때문이다. 그동안 금융당국과 보험업계는 보험개발원을 전송대행기관으로 선정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의료계는 “보험사들의 회비로 운영하는 보험개발원에 민감한 의료 정보를 맡겨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었다. 

금융위와  보험업계는 원안대로 관련 제도를 추진 중이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지난주 보험개발원에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업자 선정 공고를 낸 상황”이라며 “실손청구 간소화 테스크포스(TF)는 금융당국을 비롯한 보건복지부, 의약계 등과 함께 소통하며 제도가 차질없이 안착되도록 세부사항들을 계속 맞춰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이 신임 협회장은 신사업 분야 개척을 강조했다. 최근 보험연구계에선 “보험사의 전자금융 연계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보험연구원 제공.
보험연구원 제공.

손재희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만일 보험산업이 전자금융시장에서 낙오된다면, 온·오프라인 모든 지점에서 소비자 접점을 확보하기 어렵게 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손 연구위원은 “특히 MZ세대 등 전자 금융서비스를 빈번하게 이용하는 소비자의 접점 확보를 위해서도 전자금융서비스의 제공은 매우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향후 디지털 기반 보험상품은 보험가치사슬의 일부 혹은 전체가 디지털화 되어 제공될 것”이라며 “이는 보험판매, 보험료 지불, 보험서비스 제공, 보험금 제공 등 전 과정이 자동으로 이루어짐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올해 주요 손보사들이 실적 순항을 이어갈 것인지도 눈여겨 볼 부분이다.

업계 1등 삼성화재는 지난해 연결 기준 당기순이익으로 2022년 동기 대비 12% 증가한 1조8216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과 매출액은 각각 15.3%·6.2% 증가한 2조3572억원·29조8247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메리츠화재 순이익은 25.2% 늘어난 1조5748억원을 기록했다. KB손해보험은 35.1% 증가한 7529억원의 순이익을 냈다. 

손보사들은 상생금융 참여의 일환으로 지난달 책임개시 자동차보험 계약부터 보험료를 평균 2.5% 내렸는데 보험소비자들은 올해 약 5200억원 규모의 보험료를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대로 올해 2월 집계된 보험사들의 자동차보험 누적 손해율은 전년 동 대비 8.0%포인트 높은 86.2%를 기록해 1분기 실적 타격이 우려된다.

[스트레이트뉴스 조성진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