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9일 전직 미래전략실 노사총괄부사장을 불러 조사하면서 삼성그룹 노조 와해 의혹과 관련해 모회사 임원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한다.

이날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영현)는 10일 오전 10시 강모(54) 전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 노사총괄부사장에게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하라고 통보했다.

강 전 부사장은 앞서 구속된 목장균(54) 전 노무담당 전무(현 삼성전자 스마트시티 지원센터장)와 함께 노조 와해 공작에 개입한 혐의를 받고 있다. 강 전 부사장은 지난 2012년 12월부터 지난해 2월까지 미래전략실 인사지원팀 부사장을 맡았다.

검찰은 지난달 10일 삼성전자 경영지원실 등 압수수색을 통해 미전실이 작성한 노조 와해 문건을 다수 확보했다. 특히 강 전 부사장 업무용 컴퓨터에서 유력 증거들을 찾은 것으로 전해졌다.

법조계에서는 이번 수사가 시작된 이상 그룹 총수일가의 '무노조 경영' 방침 전반을 들여다볼 수 밖에 없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검찰은 미전실 지시로 '노조 와해 마스터 플랜'이 지속적으로 실행된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목 전 전무는 지난 2013년 7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삼성전자서비스 협력사 4속 기획 폐업, 노조 탈퇴 종용 및 재취업 방해, 직업 불법 사찰 등 작업을 총괄한 혐의로 지난 6일 구속된 바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