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기자간담회에서 "젊은 세대에 실망과 상처 '죄송'"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일 국민청문회 형식의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개혁할 기회 감히 국민에게 요구한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일 국민청문회 형식의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개혁할 기회 감히 국민에게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개혁할 기회를 주실 것을 감히 국민에게 요구한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두 번째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을 받았다"며 "아마도 그 뜻은 사회개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온 학자로서, 민정수석의 임무를 통해 권력기관 개혁의 책임을 다한 공직자로서 법무부 장관의 역할을 다하라는 뜻으로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조 후보자는 앞서 "법률상 오늘이 인사청문회 마감일이라서 기자간담회를 가졌다"며"주변에 엄격하지 못했던 것에 깊이 반성하고 사과드린다"고 했다.

이어 "무엇보다 크게 느낀 건 현재 논란이 다름 아닌 제 말과 행동으로 생겼다는 뉘우침이다"며"개혁과 진보를 주창했지만 많이 철저하지 못했다"고 반성했다.

그는 "젊은 세대에 실망과 상처를 줬다"며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과 국민들께 죄송하다"고 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젊은 세대에 실망과 상처를 줬다"며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과 국민들께 죄송하다"고 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일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젊은 세대에 실망과 상처를 줬다"며 "법적 논란과 별개로 학생과 국민들께 죄송하다"고 했다.

조 후보자은 ”사회개혁은 개인적으로 선거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좌초해서는 안 될 일이다“면서”그 누군가는 서슬 퍼런 일을 감당해야 한다. 저를 둘러싼 많은 논란에도 불구하고 여기에 서 있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그는 "검찰은 검찰의 역할을 다함으로써 존재를 증명하고, 법무부는 법무부의 책임을 다함으로써 그 역할을 해야 한다"며 "제가 세운 기준은 오른쪽이나 왼쪽이 아니라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어떤 정권이 들어와도 되돌릴 수 없는 개혁을 하겠다고 다짐한다"며 "국민 여러분이 기회를 주시면 제 한계에도 불구하고 해야 할 소명이 있다. 이 자리 외에 어떠한 공직도 탐하지 않겠다"고 피력했다.

그는 “여야가 합의해 국회 인사청문회를 열면 참석하겠다”면서“윤석열 총장의 자신에 대한 수사가 법과 증거에 따라 할 것으로 믿는다”고 했다.

조 후보자는 “공수처 설치는 검경 수사권을 조정, 검찰 권력기관을 개혁하는 핵심이다”면서 “ 딸의 논문 1저자 등재는 자신도 이상하게 생각했고, 사모펀드투자가 불법이면 신고조차 안했을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