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연합뉴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삼성의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과 관련돼 지난 1일 검찰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11명을 불구속 기소했다. 이에 관련 의혹에 연루된 이들 모두가 임원직에서 물러나야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제개혁연대는 2일 논평을 통해 “기소된 11명 가운데 8명은 현재 삼성전자, (합병)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주요 계열사의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며 “이재용 부회장과 나머지 7명도 회사경영에 더 이상 큰 부담을 주지 않도록 스스로 그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제개혁연대에 따르면 기소된 11명 중 최지성 전 삼성 미래전략실 실장과 장충기 전 삼성 미래전략실 차장, 김종중 전 삼성 미래전략실 전략팀장 등 3명은 현직에서 물러났다. 그러나 이재용 부회장과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김신 삼성물산 상임고문 등은 현직에 있다.

이 외에도 최치훈 이사회 의장, 이영호 삼성물산 CFO 등도 현직에 있다.

경제개혁연대는 “불법행위에 연루된 경영진이 해당 회사의 경영에 계속 참여한다면 회사의 신뢰도에 심각한 타격을 주고, 장기적으로 주주가치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말했다.

또 경제개혁연대는 검찰이 기소하지는 않았지만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에 책임 있는 이사들 또한 회사와 주주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의미에서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