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갖 추측 난무케 하는 주범은 세월호 수중촬영을 막는 정부

부표 바라보는 잠수사 [사진제공=뉴시스]

세월호 유가족들이 정부에 여러차례 선체 수중촬영 건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묵묵부답으로 일관하자 7일 드디어 직접 세월호 인양 전 선체의 상태 등을 확인하기 위해 수중촬영에 나섰으나 해양수산부의 ‘수중 촬영 불허’로 팽목항으로 뱃머리를 돌려야 했다.

유가족들이 수중촬영에 나선 이유는 세월호 침몰의 원인을 밝힐 수 있는 선체의 상태를 확인하여 만약 무작정 인양한다면 인양과정 시 선체훼손 우려와 인양 후 미수습자 수습과 선체 상태 확인 과정 중 불가피하게 논란과 갈등이 일어날 수 있어 이를 미리 방지하기 위함이었다.

하지만 갑자기 해양수산부가 안전을 고려해 수중촬영 입수는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해경과 협의했다면서 유가족들의 수중촬영을 막아섰다. 이는 6월 중순 인양업체인 ‘88수중개발’이 자신들의 입찰 정보를 얻기 위해 허가 없이 그냥 촬영을 해온 예를 보더라도 해수부의 근거 없는 촬영 불허 이유는 궁색한 변영에 불과하며 비판받아 마땅하다.

7일 오후 전남 진도해역에서 민간잠수사와 세월호 선체 수중촬영에 나섰던 '4.16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건설을 위한 피해자 가족협의회' 가족들이 해수부와 해경의 불허 방침에 따라 사고해역으로 향하다 되돌아 와 팽목항에 정박해 있다. [사진제공=뉴시스]

게다가 해수부는 ‘88수중개발’의 선체 촬영에 대해 가족협의회의 확인 요청 전에는 인지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으며 영상을 보여달라는 요구에 대해서도 묵살해 오다가 세월호 가족협의회가 직접 잠수팀을 꾸린 후에야 편집된 일부 영상을 급히 보내왔다고 하니 가족들의 의심 받을 일을 자초했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정부와 여당은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를 파행시키고, 별로 특별하지도 않은 진상규명 특별법으로 생색을 내더니 이제는 시행령을 앞세워 진상조사를 노골적으로 방해해 왔다. 그것도 모자라 대통령이 직접 나서 국회법 개정안을 거부하며 세월호 진상규명을 막는데 앞장서고 있다.

또한 세월호 참사 이후 선박안전 부실관리가 적발되어 징역형 등 유죄를 선고 받고 아직까지 재판이 진행 중인 운항관리자들을 마치 유가족들을 비웃듯 선박안전기술공단에 무더기로 특별 채용하는 만행을 자행하고 있다. 이러한 정부의 행태야말로 세월호 침몰의 원인에 대해 온갖 추측이 난무하게 하는 주범인 것이다.

유가족들이 오죽 정부를 믿지 못하면 8개월 간 세월호를 방치한 정부를 성토하며 "정부가 해야 할 일을 피해자와 국민이 직접 합니다"라는 구호 아래 수중촬영에 나섰겠는가. 다른 것은 다 그렇다 치더라고 세월호 수중촬영만이라도 정부가 직접 나서 공개적이고 투명하게 유가족의 뜻에 따라주면 진정 무슨 큰일이라도 나는 것인가. 무엇이 두려워 막는 것인가.

 

김상환(전 인천타임스 발행인)

 

※외부 필자의 원고는 본지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