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향후 서울 집값 안정화를 위해 서울 내에서도 신규 공공택지를 적극적으로 개발할 방침이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9일 국토부 청사에서 열린 간담회에서 박선호 주택토지실장은 "최근 일부 지역에서 집값이 불안한 상황이지만 작년 이후 마련한 부동산 대책이 차질 없이 시행되면 안정을 되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이달 말에는 신 DTI 대출규제가 시행되고 4월에는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가 시행된다.

박 실장이 올해 집값이 안정될 것으로 전망하는 이유는 세 가지로 △8·2 부동산 대책과 주거복지 로드맵 등 정부 대책의 숙성 △금리 상승 △수도권 주택 공급 증가 등이다.

그는 수도권 주택 공급 폭을 넓히기 위해 올해 공공택지 후보지 31곳의 입지 선정을 완료하고 이 가운데 서울에서도 우량 지역을 선정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지난해 주거복지 로드맵에서 신규 공공택지 40곳을 지정하겠다고 밝히고 성남 금토지구와 복정지구, 구리 갈매역세권 등 9곳은 후보지를 공개했다. 

박 실장은 신규택지와 관련해 "이곳에서는 신혼희망타운과 공공임대, 공공분양을 공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민간에 택지를 매각해 민간분양을 하게 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이어 "수도권에서 올해 입주하는 아파트는 예년 수준보다 55% 늘어날 예정"이라며 신규택지 외에도 올해 수도권에 주택 공급이 쏟아진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