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통일농구경기 남측 방북단과 북측 선수단이 3일 오후 평양 옥류관에서 열린 환영만찬에 참석하고 있다.
남북통일농구경기 남측 방북단과 북측 선수단이 3일 오후 평양 옥류관에서 열린 환영만찬에 참석하고 있다.

통일농구대회 남측 대표단 방북 첫날인 3일 평양 옥류관에서 환영만찬이 열렸다.

남측에서는 단장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해 노태강 문화체육관광부 2차관과 이기흥 대한체육회장 등 정부대표단과 선수단 등이 함께 했다.

북측에서는 김일국 체육상, 전종수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부위원장, 원길우 체육성 부상, 북측 선수단 등이 나왔다.

이날 만찬은 오후 7시 15분께부터 2시간 30분가량 이어졌다. 메뉴는 한정식이었으며, 마지막에 냉면도 나왔다. 만찬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김 체육상은 환영사에서 "지난 2월과 4월 북과 남의 예술인들이 서로 오가며 노래로 선율로 우리 민족이 떼려야 뗄 수 없는 하나임을 감명 깊게 보여줬다면, 오늘의 북남통일농구경기는 온 겨레의 가슴 속에 부풀어 오르는 통일 열망을 더욱 북돋아 주고 북남 사이의 체육 교류와 협력, 북남관계 개선에 커다란 기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북과 남의 체육인들의 뜻깊은 만남을 마련해주신 북남 수뇌 분들의 건강을 위하여, 북남통일농구경기에 참가한 선수와 감독을 비롯한 여러분들의 건강을 위하여, 북남통일농구경기의 성과적 보장을 위하여"라며 건배를 제의했다. 

조 장관은 "남북이 함께한다는 이 의미가 승패보다 더 중요함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며 "4·27 남북 정상회담에서 두 정상 간의 합의에 따라 오늘 남북의 농구인들이 함께 하게 됐다. 평창 평화올림픽, 남북정상회담 이후 첫 번째로 열리는 남북 체육교류"라고 말했다. 

아울러 "남북의 농구 국가대표팀이 북측을 방문해 경기를 갖는 것도 처음 있는 일로 알고 있다"며 "남북 체육교류의 역사에 큰 획을 긋는 3박4일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남북 체육교류는 남북관계의 중요한 시기마다 민족의 화해와 한반도의 평화를 가장 앞에서 이끌어왔다"며 "앞으로 농구뿐만 아니라 여러 종목별 경기에서도 남과 북이 함께하고 나아가 정례적인 체육대회도 남북을 오가면서 개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대표단은 만찬 종료 후 숙소인 고려호텔로 복귀했다. 남북은 오는 4~5일 이틀간 류경정주영체육관에서 혼합경기와 친선경기 등 총 4경기를 진행한다. 오전에는 훈련을 진행하고, 오후에 여자경기와 남자경기를 순차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표단은 모든 일정을 마치고 오는 6일 오후 서해 직항로를 통해 돌아온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