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원, 6월 중 다소비 가공식품 판매가 비교분석

장바구니에 주로 담는 된장과 어묵 등 가공식품류의 절반 가량이 한달 사이에 오름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9일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인 '참가격' 상에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품목의 6월 중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이들 품목의 절반이 소폭 오름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5월보다 값이 오른 품목은 된장(2.6%)과 어묵(2.6%), 햄(1.9%), 냉동만두(1.4%) 등 15개에 달했다. 반면 하락 품목은 콜라(-3.2%)와 소시지(-2.7%), 참치캔(-1.3%) 등 8개였다. 보합은 밀가루와 생수 등 7개 품목이었다.

상승 품목 가운데 어묵과 냉동만두가 2월 이후 연이어 상승, 4개월 동안 어묵과 냉동만두가 각각 9.3%, 4.8% 올란데 반해 소시지는 내림세(-3.9%)였다.

최근 1년 동안 어묵과 설탕, 우유 등이 최고 9.9% 오르는 등 상승폭이 두드러졌다. 소비자원은 26개 가공식품 가운데 곡물가공품과 음료 중심으로 17개(65.4%)가 상승했으며 낙농축산품 중심으로 8개(30.7%)가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들 제품 장보기는 어디가 저렴할까? 소비자원은 백화점보다 대형마트에서 사는 게 평균 12.1% 낮았다고 밝혔다. 다소비 가공식품 30개 총 구매비용이 대형마트가 평균 11만6천923원으로 가장 쌌고, 다음으로 전통시장(11만9천767원), 기업형 슈퍼마켓(SSM)(12만3천9원), 백화점(13만3천31원) 순이었다.

한국소비자원의 6월 중 '다소비 가공식품 가겨동향 분석' 카드뉴스 @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의 6월 중 '다소비 가공식품 가겨동향 분석' 카드뉴스 @한국소비자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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