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유례 없는 폭염으로 농·축·수산물 수급 불안이 우려되면서 정부가 비상 태스크포스(TF)를 확대 운영한다.

자료사진/뉴시스
자료사진/뉴시스

정부는 1일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열린 '제8차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폭염에 따른 농·축·수산물 수급·가격 동향과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기재부를 비롯해 행정안전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공정거래위원회, 통계청,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참석했다. 

7월 소비자물가는 1년 전보다 1.5% 상승해 지난해 10월 이후 10개월 연속 1%대를 유지했다. 그러나 국민생활과 밀접한 농축산물과 석유류 품목의 높은 가격 상승률로 물가 부담에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폭염에 따른 농작물 성장 지연과 가축 폐사 등 피해가 커지면서 농축산물 수급 불안 우려가 확대되고 있다. 

하루 최고 기온이 33도 이상인 폭염 일수는 지역별로 11~15일로 25년 만에 최다를 기록, 농산물이 지난달 하순 도매가격 기준으로 평년보다 6.5% 올랐다. 

배추는 포기당 3500원으로 50%, 무는 개당 2026원으로 66%, 수박은 1통당 2만1384원으로 54%, 포도(캠벨)는 ㎏당 2만4027원으로 6.4%, 복숭아(백도)는 ㎏당 1만7392원으로 11.4% 각각 가격이 오른 상태다. 

이에 따라 정부는 기존 고랭지배추 수급 TF를 '폭염 대응 농축산물 수급안정 비상TF'로 확대 가동하기로 했다. 산지기동반을 통해 50여 개 밭의 생육 상황도 상시 모니터링한다.

품목별 수급안정대책도 실시한다. 

폭염에 취약해 최근 가격 강세를 보이는 배추와 무의 경우 이달 중순 이후 출하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면서도 폭염 장기화에 대비해 수급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  

배추는 당분간 하루 100~200t 수준의 비축 물량을 집중 방출하고 계약재배물량 6700t을 활용한 출하 조절을 병행한다. 무는 계약재배물량 3500t이 이달 상순 조기 출하될 수 있도록 유도하고, 농협 하나로마트에서 시중 가격보다 최대 50% 할인된 개당 1500원에 판매해 소비자 부담을 낮춘다.  

계절 수요 증가와 폭염 여파로 평년보다 가격이 크게 뛴 포도·복숭아·수박 등 제철 과일도 대대적인 할인 판매에 나선다. 가격 오름세가 더 확대되면 자조금단체와 협업해 출하를 조절한 뒤 할인 품목과 규모를 늘리고 생산이 원활한 과일로 소비 대체를 유도키로 했다.   

축산물 가격 상승은 여름철 수요 증가와 폭염에 따른 가축 폐사 급증에도 비교적 덜한 편이다. 가축 사육마릿 수가 평년 대비 증가해서다. 육계(식용닭)는 1억1268만 마리로 1년 전보다 8.1%, 산란계(알낳는 닭)은 6704만 마리로 16.8%, 돼지는 1130만 마리로 1.0% 각각 늘었다.  

그러나 폭염 장기화에 따른 축산농가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지난 6월 5일부터 가동한 농업재해대책상황실을 통해 급수·약제·인력을 지원하고, 재해보험금과 재해복구비를 신속 지급하기로 했다.  

농촌진흥청과 도 농업기술원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기술지원단'을 통한 병충해 처방과 생육관리 기술지원도 강화한다. 

반면 가격이 크게 하락한 애호박·오이·파프리카·가지·청양고추 등은 산지 폐기와 품위저하품 출하 억제, 대형 유통업체로의 분산 출하를 통해 시장 반입량을 조절해 가격 안정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고형권 차관은 "폭염으로 인한 농축산물 피해가 확대될 가능성에 대비해 긴장의 끈을 놓지 않겠다"며 "필요시 추가적인 품목별 수급안정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정욱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추석 전 큰 수급 불안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기상에 따른 작황 변수는 여전히 남아있다"며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수급 안정에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통계청은 소비자물가와 체감물가의 차이를 좁이기 위해 가중치 기준시점을 현재 2015년에서 2017년으로 변경하기로 했다. 

황수경 통계청장은 "최근 물가 상승률은 1%대로 안정적이지만 지난달 10일 이후 폭염 영향으로 일부 채소류 가격의 강세로 체감물가는 높게 인식되고 있다"며 "체감물가는 심리적 요인과 측정상에 의해 공식물가와는 차이가 있지만 그 차이를 좁히기 위해 생활물가지수 개발과 가중치 개편주기 단축에 이어 올해 가중치 기준시점을 2017년으로 최신화해 현실 설명력을 높이겠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