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국민연금 제도 개편과 함께 현재 월 25만원인 기초연금 수급액을 소득계층 하위부터 2021년까지 30만원으로 조기 인상해 노후소득을 보장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14일 제4차 국민연금 재정계산 장기 재정전망과 제도개선 등을 포함한 '제4차 국민연금 종합운영계획안'을 발표했다.

제4차 종합운영계획안은 지난 1~3차 종합운영계획안과 달리, 국민연금 중심 노후소득보장 강화 논의에서 벗어나 기초연금과 퇴직연금 등 공적연금 전체를 포괄하는 다층연금체계 차원으로 논의를 확장한 것이다. 

복지부는 기초연금 강화 방안을 제시했다. 현재 소득하위 70%에게 올해 25만원씩 지원하는 기초연금은 내년 소득하위 20%를 시작으로, 2020년 40%까지 기초연금액을 30만원으로 인상한 뒤 2021년부턴 모든 수급자로 확대한다.

나아가 국민연금 제도 개편안 4개 중 1개 안으로 국민연금은 현행제도를 유지하되 기초연금을 2022년부터 40만원까지 인상하는 방안까지 내놨다. 

4개 제도 개편안을 제시하면서 소득대체율에 국민연금 소득대체율은 물론 국민연금 A값 대비 기초연금을 통한 소득대체율까지 포함했다.

이와 함께 이번 종합운영계획안에는 퇴직연금 등 활성화 방안도 제시했다.

복지부는 퇴직금제도 폐지를 포함한 퇴직연금 활성화 및 적용대상 확대·중소기업퇴직연금기금제도 도입 추진 등을 통해 퇴직연금제도를 확충할 방침이다.
   
주택연금은 일시인출한도 확대 및 실거주요건을 완화하고 농지연금은 제도의 맞춤형 홍보 강화를 통해 공적연금 제도를 보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