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수일가 논란보다 한진칼 지배구조 쇄신 관련 안건 통과가 급선무"

한진칼 주주총회를 앞두고 시민단체가 한진그룹 총수일가의 경영논란보다 지배구조 쇄신이 더 급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사진=신용수 기자
한진칼 주주총회를 앞두고 시민단체가 한진그룹 총수일가의 경영논란보다 지배구조 쇄신이 더 급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사진=신용수 기자

한진칼 주주총회를 앞두고 시민단체가 한진그룹 총수일가의 경영논란보다 지배구조 쇄신이 더 급하다는 주장을 펼쳤다.

공공운수노조, 공적연금강화국민행동, 국민연금지부, 대한항공 직원연대지부, 민주노총, 참여연대, 민변 등은 27일 서울 중구 한진빌딩 앞에서 한진칼 주총 기업지배구조 개선 안건 통과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기자회견은 한진그룹의 명운이 달린 한진칼 주주총회가 열리기 직전 한진그룹의 본사 앞에서 개최돼 이목이 쏠렸다.

이들은 한진칼의 이번 주총에서 조원태 회장의 이사 연임, 조현아 전 부사장의 경영복귀 여부가 중요한 관점이 아니라 한진칼 지배구조 쇄신 관련 정관 변경 안건의 통과가 급선무라는 주장을 펼쳤다.

한진칼의 지배구조와 관련된 논란이 된 정관은 ▲이사회 의장과 소집권자의 관계 명확화 및 대표이사, 이사회 의장 분리 ▲전자투표 도입 ▲배임·횡령시 이사직 상실 등이다.

윤택근 민주노총 부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한진그룹 총수일가가 이사회의 독립성을 훼손하고 상표권 이용료 부당편취 및 개인회사 일감몰아주기 등으로 대한항공에 손해를 끼쳐왔다”고 말했다.

이어 “한진그룹 계열사에 손해를 끼치고 지배구조를 악화시킨 조원태 회장의 연임은 부결돼야 하며 총수일가는 이후 한진칼 경영에서 손을 떼야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주총 결과와 상관없이 한진그룹 일가의 리더십 논란이 커진 상황이다. 이에 한진그룹의 지배구조 개선 및 재무 개선은 계속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