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이 새해 59.8%까지 최저치로 떨어졌다. 정부의 가상화폐 정책 혼선과 남북 평창동계올림픽 단일팀 논란이 지지율 하락의 큰 요인이었으나 새 정부 출범 후광이 사라지고 현실 정책으로 평가받는 조정기에 돌입했다는 평가가 보편적이다.

무엇보다 문 대통령의 주 지지층인 20~40대 이탈 폭이 두드러졌다. 이에 청년층 맞춤형 정책에서 집권 2년차 국정 동력이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20~40대 이탈률 커…청년 일자리 특단 대책 주문
최저임금·가상화폐·부동산 등 경제정책 국정 변수

리얼미터는 tbs 의뢰로 지난 22~24일 전국 유권자 1509명을 대상으로 문 대통령 지지율을 주중 집계한 결과, 긍정평가 비율은 59.8%로 지난주 대비 6.2%p가 하락했다고 25일 밝혔다. 조사 오차범위 ±2.5%p 이상의 큰 하락폭이다. '국정수행을 잘못하고 있다'는 부정평가는 35.6%로 6.3%p나 올랐다. 

문 대통령의 지지율은 모든 연령과 정당지지층, 이념성향에서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20대와 30대의 문 대통령 국정수행 부정평가율은 각각 30.6%와 30.3%로 모두 30%를 넘어섰다. 40대의 부정평가율은 지난주 22.4%에서 27.9%로 부정 여론이 9.4%p로 가장 많이 올랐다.

20~40대는 취업, 결혼, 재테크 등 생애주기에 따라 굵직한 경제 현안이 얽힌 세대이기도 하다. 일자리 부족, 최저임금 인상, 가상화폐 혼란, 집값 상승 등 주요 경제 현안이 산적한 가운데 새해 정부가 어떤 정책으로 해결할 지 본격적으로 평가받는 시간이 될 전망이다.

문 대통령도 이를 의식한듯 25일 청와대에서 '청년 일자리 점검회의'를 소집하면서 "인구 구조의 변화로 더욱 어려워질 청년 일자리 문제에 향후 3~4년간 특단의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런데 정부 각 부처에 그런 의지가 제대로 전달됐는지, 그리고 또 정부 각 부처가 그 의지를 공유하고 있는지 의문"이라며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사실상 공개 질타했다.

문 대통령은 더욱 강화된 청년 일자리 종합대책을 마련할 것도 촉구했다. 일자리 문제가 해결돼야 가계소득이 늘고 경제성장 선순환 구조를 이룬다는 분석이다. 문 대통령의 이날 '작심 발언'은 취업난에 힘겨워하는 청년층 달래기란 목적으로도 풀이된다. 

청년층에서 퍼지는 '최고의 취업 스펙은 부모 잘 만나기', '열심히 살아도 나아질 수 없다' 등 무기력한 정서가 남북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반대 여론으로 이어진 영향도 있다.

정부의 남북 단일팀 결정 과정이 일방통행식으로 비춰진데다 일부 고위 공직자들의 '아이스하키팀은 어차피 메달권 밖' 발언은 선수단 또래인 20대의 분노를 더욱 자극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지지율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조정 국면에 들어갈 수 있다. 높은 지지율을 유지하다 떨어진 것에 대한 요인을 잘 분석해 보강하는 것이 의무"라며 "이번 기회를 통해서 여러 정책을 보완하고 다시 더 신뢰받을 수 있게 하겠다. 지지율을 겸허히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리얼미터는 "문 대통령의 1월 둘째주 지지율은 71.2%였는데 1월 넷째주 59.8%를 기록하며 10%p 넘게 빠졌다. 특히 젊은층 이탈률이 두드러졌다"면서 "2주란 짧은 기간 내에 지지율이 큰 폭으로 하락한 것은 지지율 조정기가 본격화되는 시점에 정부의 가상화폐 정책 혼선,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 관련 여러 쟁점과 논란이 겹쳤기 때문이다. 이른바 정책으로 평가받는 조정기에 들어왔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그동안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율은 이례적으로 높았다. 전 정부 대비 기저효과뿐 아니라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감이 컸기 때문"이라며 "문 대통령 지지율을 차지했던 이들 효과분이 새해 들어서 본격적으로 빠지는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 지지율은 당분간 60% 전후를 오갈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