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9일 당내 중재파의 '조기사퇴 요구'와 관련해 유승민 바른정당 대표까지 대동하고 중재파 의원들을 접촉했지만 거취에 대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의 한 음식점에서 국민의당 통합 중재파 의원들과 오찬을 하고 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와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가 29일 오후 서울 마포구의 한 음식점에서 국민의당 통합 중재파 의원들과 오찬을 하고 있다.

안 대표는 이날 여의도 한 식당에서 유 대표 및 김관영 사무총장과 함께 당내 중재파인 박주선 국회부의장, 김동철 원내대표, 주승용 전 원내대표와 오찬을 가졌다.

유 대표는 안 대표의 전당대회 전 조기사퇴에 부정적 입장을 피력하고 있고, 박 부의장과 김 원내대표, 주 전 원내대표는 안 대표의 전당대회 전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이날 오찬에서도 유 대표는 중재파 의원들에게 안 대표의 조기사퇴는 안 된다는 입장을 적극 피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 대표는 오찬 직후 기자들과 만나 "거듭 말하지만 통합개혁신당이 성공하려면 통합을 추진해왔던 당사자인 안 대표와 제가 권한이 아니라 책임을 져야 한다"며 "전국정당이 되기 위해서는 꼭 그렇게 해야 한다고 강조를 했다"고 설명했다.

안 대표 역시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반대파가 굉장히 조직적이고 아주 격렬하게 반대 활동들을 하고 있어서 그 부분들에 대한 우려가 많다"고 발언, 전당대회 전 사퇴에 대한 우려를 표명한 바 있다.

그러나 오찬에 참석한 중재파 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조기사퇴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더 이상 중재할 수 없음은 물론 통합열차를 탈 수 없다"고 못 박은 것으로 전해졌다. 중재파는 안 대표가 유 대표를 설득해 전당대회 전에 결단을 내리길 기대하고 있다.

안 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각자가 각 당의 입장을 서로 진솔하게 이야기 나눴고 이해의 폭을 넓히는 좋은 계기가 됐다"며 "오늘 논의를 바탕으로 다시 한 번 더 유 대표를 만나 최종적으로 결론을 내리고 말씀을 드리기로 했다"고 말했다.

다만 중재파 측은 적어도 31일까지는 안 대표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미 몇 차례나 기한을 연기해왔고, '통합 의결' 전당대회도 6일밖에 남지 않은 만큼 1월 말이 마지노선이라는 것이다. 중재파는 안 대표의 최종 결단을 지켜보고 거취를 결정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