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건 내용이 사실이라면 삼성은 세계 일류기업이 아니라 노조파괴 일류기업이다."

민주평화당 대변인을 맡고 있는 장정숙 바른미래당 의원은 3일

장정숙 바른미래당 의원
장정숙 바른미래당 의원

검찰이 전날 삼성 압수수색에서 '노조 파괴' 관련 문건을 확보했다는 발표에 대해 논평을 내고 "검찰은 삼성의 노조파괴 의혹을 철저하게 수사해 엄벌에 처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장 대변인은 "검찰이 삼성의 MB 다스 소송비 대납과 관련한 압수수색에서 삼성의 노조 파괴와 관련된 의혹 문건 6000점을 확보했다"며 "문건 내용에 의하면 삼성은 직원들의 등급을 나눠서 관리하고 소위 노조를 설립하기 위한 문제 사원, 소위 'MJ' 사원에 대한 무차별적인 정보들을 수집해 왔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삼성의 노조파괴 공작 및 부당노동행위에 대한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지만 삼성은 늘 부인해 왔다. 특히 2016년 서울지방고용노동청(서울고용청)은 삼성그룹의 노조전략 문건을 조사하고도 이를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삼성 뿐 만이 아니다. 복수 노조 출범을 대비해 삼성의 사례를 벤치마킹해 이러한 일들이 대기업에서 비일비재했다는 증언들이 잇따르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검찰은 삼성의 노조 파괴 문건에 대한 철저한 수사로 관련자를 엄벌하고 노조 파괴 공작 및 부당 노동행위를 근절해야 한다"며 "아울러 당시 서울고용청의 조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에 대해서도 철저하게 조사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