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삼성그룹 '노조 와해' 의혹 문건을 입수해 수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지난 2013년 'S그룹 노사전략'이란 문건을 폭로한지 5년만이다.

/ 뉴시스

서울중앙지검 공공형사수사부(부장검사 김성훈)은 2일 삼성그룹이 작성한 '노조 와해' 문건 다수를 확보해 수사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은 이명박 전 대통령 다스 소송비 대납 수사를 위해 삼성그룹 서초동 사옥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이 문건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문건을 발견한 검찰은 법원에 부당노동 혐의 압수수색 영장을 다시 발부받은 뒤 확보해 분석 중이다. 

이 문서 중에는 지난 2013년 공개됐지만 검찰이 무혐의 처분했던 'S(에스)그룹 노사전략' 문건을 포함해 최근 작성된 것도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 문건 분석을 통해 실제 노조 와해 전략이 수립되고 실행됐는지 여부 등을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삼성그룹의 무노조 경영방침은 심상정 의원이 지난 2013년 10월 노동조합 설립 원천 차단을 골자로 한 'S그룹 노사전략'이란 제목의 문건을 공개, 이슈화됐다. 

삼성노조와 민변은 당시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 등 혐의로 이건희 회장을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검찰은 고발 15개월 만인 2015년 1월에 "문건 출처가 확인되지 않은 이상 이건희 회장 등이 부당노동행위에 개입됐다고 보기 어렵다" 며  무혐의 처분했다.

이 문건은 삼성전자 등 19개 계열사에 노조가 설립될 경우 조기 와해시키고 노조를 설립한 8개 계열사에 대해 단체 협약을 근거로 해산을 추진, 노조 고사와 인위적 어용노조 설립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삼성은 당시 2011년 1월 내부용으로 작성한 것이라고 해명했다가 이내 부인했다.

심상정 의원은 검찰이 삼성노조 와해를 의혹을 사는 문건을 확보, 삼성의 부당노동행위에 대해 재수사 방침을 1일 밝히자 "민주주의가 앞으로 전진할 수 있고 노동이 당당한 나라고 가는 길이 열릴 수 있도록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2013년 공개 문건을 포함, 이번에 (검찰이) 확보한 노조탄압 관련 문건만 6천여 건이다"면서 "삼성 사건이 늘 그랬듯, 삼성 앞에 한없이 무뎠던 수사당국이 검찰이 철저히 수사, 삼성의 80년 노조탄압 역사가 종지부를 찍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