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크루트' 새 정부 1년' 설문조사

성인남녀의 상당 수는 '현 정부의 청년 일자리 정책이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입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인크루트는 지난 4월 30일부터 이달 4일까지 자사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새정부 출범 1년 '청년일자리대책' 평가' 설문조사 결과를 11일 발표했다.

'일자리 정부'를 표방한 이번 정권의 일자리 정책에 시민들의 관심은 상당했던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의 청년 일자리 대책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 물은 질문에, '잘 아는 편'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70.5%(잘 알고 있다 23.5% + 조금 알고 있다 47.0%)로 높게 나타났다. '잘 모르겠다'고 답한 응답자도 21.2%였으나, '전혀 모르겠다'는 응답자는 8.3%에 불과했다.

그렇지만 기대에 비해 청년 일자리 대책의 효과에 대해서는 '잘 체감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이 다반수였다. 특히 '전혀 체감하지 못하겠다'는 답변 비중이 46.3%로 가장 높았고, '체감하지 못하는 편'이 36.6%로 그 뒤를 이었다. '약간 체감한다(13.9%)'거나 '많이 체감한다(3.2%)'는 응답은 상대적으로 적었다.

일자리 문제 해결에의 근본적인 답안을 제시하지 못했다는 데에서도 다수 응답자들이 아쉬움을 나타냈다. '지난 1년 간의 정부정책이 일자리 창출을 위한 근본적인 대책이었다고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 '전혀 아니'라고 답한 응답자가 43.6%, '아닌 편'이라고 답한 응답자가 28.1%였다. '조금 그렇다'는 입장은 23.8%, '정말 그렇다'는 입장은 4.5%를 보였다.

청년 일자리 창출 문제에 있어 시민들이 생각하는 근본적인 정책 방향에 대해, 전체 응답자의 29.2%는 '중소중견기업 육성'을 우선과제로 삼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응답자들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임금 격차를 해소해야 한다'거나 '중소기업의 복지 개선 및 민주적 조직 체계 구축 유도' 등의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한 응답자는 '급여만큼의 일만 시켜도 중소기업 다닐 것'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그 외의 답변으로는 '규제개혁 등을 통해 기업의 투자 활성화를 유도해야 한다(23.6%)'는 의견을 비롯하여, '신산업 육성(19.3%)', '창업활성화 지원(11.6%)', '정부의 취업자금 지원(10.3%)' 등이 나왔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