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고용위기 군산서 범정부 추경대응회의
군산시 "조선소-자동차 협력업체 자금난 최악"

여야 정치권 싸움으로 무산된 4월 임시국회로 인해 고용위기 지역 주민이 고통에 시달리고 있다.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은 지난 2일 전북 군산시청에서 열린 '범정부 추경대응 태스크포스(TF)' 4차 회의에서 “고용위기 지역의 경제 회생을 위해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의 조속한 국회 통과가 이뤄져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이 지난 2일 전라북도 군산시청에서 지자체 및 지역 산업 관계자들과 범정부 추경대응 TF 4차 회의 겸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김용진 기획재정부 2차관이 지난 2일 전라북도 군산시청에서 지자체 및 지역 산업 관계자들과 범정부 추경대응 TF 4차 회의 겸 현장 간담회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김 차관은 군산 지역 내 중소기업 대표·근로자와 소상공인들로부터 지역상권 붕괴 등의 생생한 상황을 전해 듣고는 "지역 주민이 겪는 고통과 아픔이 비명과 절규로 다가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에서 '추경은 곧 등불'을 의미하는데 그것마저 없다면 회생의 불씨가 꺼질 수밖에 없다"며 "긴급한 정부 지원을 위해 하루라도 빨리 추경 통과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달 5일 조선업과 자동차산업 구조조정으로 타격을 받은 군산을 비롯해 경남 거제·통영·고성, 울산 동구, 창원 진해구 등 6개 지역을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해 발표했다.

특히 군산 지역은 제조업 종사자 2만6000명 중 47%(1만2000여명)가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와 한국지엠(GM) 군산공장 폐쇄로 일자리를 상실할 위기에 처했다.

군산시는 추경이 국회를 통과하는 즉시 근로자·실직자 생계비 지원과 직업훈련 확대, 복합청년몰·홀로그램콘텐츠 체험존 조성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한 달이 넘도록 추경 처리가 지연되면서 추경 예산이 반영된 사업의 집행이 이뤄지지 못해 애를 태우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현대중 군산조선소와 GM 군산공장 협력업체들은 "자금난 악화 등 경영위기가 심화되고 있다"면서 위기 타개를 위해 자금 등 긴급한 정부지원 필요성을 제기했다.

지역 소상공인 역시 "지역 경제를 견인했던 대기업의 잇따른 가동중단에 따른 인구감소 등으로 경영여건이 악화돼 문을 닫아야할 처지"라며 지역상권 부활을 위한 조속한 정부지원을 요구했다.

군산시는 "군산 지역 상황은 예상보다 훨씬 심각하다. 특단의 대책이 없을 땐 지역경제는 심각한 상황에 놓이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시 관계자는 "지역위기 극복을 위해 추경에 반영된 사업이 통과되는 즉시, 차질 없는 집행을 위해 준비중"이라며 "고용·산업위기지역 지정(4월5일)과 추경제출(4월6일)이 한 달여 경과하고 있지만, 추경처리 지연으로 애를 태우고 있다"고 하소연 했다.

이에 김 차관은 "정부는 추경의 조속한 통과를 위해 TF를 중심으로 적극 대응하고 있다. 현장과의 소통도 이어나갈 계획"이라며 "군산 지역의 저력을 믿고 있다. 지역의 노·사·정(勞·使·政)이 힘을 모아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역전시켜 달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