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공장 협력업체, 추가 감원계획

한국지엠(GM) 군산공장 협력업체 등의 절반 인원이 최근 4개월새 인원을 감축했거나 구조 조정할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11일 전북도청 앞에서 시민사회단체가 전북민중대회를 연 가운데 GM 군산공장 노동자들이 정부와 여당을 향해 사태 해결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뉴시스
지난달 11일 전북도청 앞에서 시민사회단체가 전북민중대회를 연 가운데 GM 군산공장 노동자들이 정부와 여당을 향해 사태 해결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 뉴시스

전주상공회의소 전북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고용노동부, 전북도와 공동으로 군산시의 고용현안 파악을 위한 훈련 수요조사를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조사는 GM협력업체 근로자 186명을 비롯해 지엠비정규직 퇴직근로자(105명), 지엠 희망퇴직자(190명), 근로자 가족(105명), GM협력업체 사업주(28개사) 등 74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지엠 군산공장 28곳의 협력업체에서 최근 인원감축을 실시한 업체가 28.6%(8곳)이며, 향후 구조조정 계획이 있는 업체는 21.4%(6곳)으로 나타나 절반 가량의 업체에서 인력 문제가 발생했다.

인원을 줄인 업체에서는 평균 11.3명에 대한 감축이 실시됐다.

아울러 조사에서는 지엠 군산공장의 희망퇴직자, 비정규직 퇴직자 90% 이상은 ‘재취업’을 희망하고 있으며, 재취업 희망 직종은 ‘생산직’이 높게 나타났다.

재취업을 위해 취업지원이나 직업훈련 등 고용서비스를 받을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 95% 이상이 고용서비스를 받을 의향이 있다고 응답했고, 희망하는 고용서비스 가운데 취업관련 분야에서 직업훈련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

고용위기 지역으로 지정된 군산시에 대한 실질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되지 않는다면 지역 고용과 경제에 심각한 타격이 우려된다는 목소리가 많다.

이에 이번 조사에 따라 전북인자위에서는 향후 전북도 내 4개 지역(군산, 익산, 김제, 전주)의 공동훈련센터를 통해 해당 인력에 대한 교육훈련과 인력 매칭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