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거운 물건을 오래 들고 있거나 청소를 할 때 흔히 어깨 통증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테니스, 배드민턴 등 어깨를 자주 사용하는 스포츠 활동을 지속해도 어깨 통증을 겪게 된다.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으로 인해 어깨 통증을 겪는 사례가 늘고 있다.

어깨 피로가 누적되면 어깨 관절 주변 근육 및 인대 부담이 커진다. 이로 인해 어깨 통증 및 어깨 불균형을 초래하는 것이다. 오십견, 회전근개파열, 석회성건염, 어깨 관절 와순 파열 등 어깨 통증을 일으키는 어깨 질환도 다양하다.

그러나 정밀 검사 후 어깨에 별다른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어깨 통증을 겪는 경우가 더러 있다. 어깨 질환이 나타나지 않았는데 어깨 통증을 겪고 있다면 경추 불균형을 의심해봐야 한다. 경추 주변에 어깨로 이어지는 신경이 자리하고 있어 통증 원인을 연결해 생각해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경추가 틀어졌다면 어깨 관련 신경을 자극해 어깨 통증을 일으킬 수 있다.

실제로 경추 추간판탈출증(목디스크)이 발병하면 목 주변의 뻐근함과 함께 어깨 통증 및 결림이 나타나게 된다. 어깨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 어깨 통증을 지속적으로 느낀다면 경추 1번과 2번 상태를 정밀 검사하는 '아틀라스 360 검사 시스템'을 고려할 수 있다.

아틀라스는 경추 가장 윗부분에 위치한 1번을 의미하는 용어다. 이러한 아틀라스 부정렬 상태를 파악하고 진단하는 것이 360 검사 시스템의 원리다. 아틀라스는 4~5kg에 달하는 머리 무게를 감당하고 있기 때문에 틀어지거나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이로 인해 어깨 통증까지 연쇄적으로 일으킬 수 있다.

아틀라스 360 검사 시스템은 아틀라스 구조 및 관련 조직들을 전후좌우에서 엑스레이 촬영한 뒤 세밀한 인체 공학 분석을 실시하는 원리다. 공간 분석이 적용된 교정용 프로그램으로 1차 단계 결과물을 정밀하게 분석한 다음 교정 값을 산출한다. 이어 정확한 위치에 아틀라스를 교정할 수 있도록 정교한 치료 프로토콜을 마련한다.

이후 '아틀라스 360 솔루션'을 통해 어깨 통증 개선에 돌입하게 된다. 아틀라스 360 솔루션이란 후두골과 아틀라스 부정렬을 수직, 수평으로 정리해 직행 상태로 재편성하는 고급 테크닉 치료법이다.

유은영 주손척척의원 대표원장은 "원인 모를 어깨 통증으로 고통 받고 있을 경우 경추와의 상관관계를 면밀히 고려해 볼 필요가 있다"며 "특히 아틀라스 부정렬에 의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체계적인 검사 이후 이에 맞는 검사와 치료법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