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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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현대자동차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실적이 매출 27조5785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2.3% 증가했으나, 세타엔진 품질비용 충담금 적용으로 인해 영업손실 3138억원으로 집계됐다고 26일 밝혔다. 당기순손실은 1888억원이다.

현대차는 연결 재무제표 기준 3분기 영업손실이 3138억원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고 26일 공시했다.

이번 실적은 최근 세타2 엔진 추가 충당금 등의 품질 비용으로 2조1352억원을 반영하며 영업실적이 크게 저하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엔진 관련 충당금은 선제적인 고객 보호와 함께 미래에 발생 가능한 품질 비용 상승분을 고려해 최대한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해 반영했다"며 "해당 품질 비용을 제외하면 3분기 영업이익은 기존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99만7842대(도매 판매 기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9.6% 감소했다.

주요 국가의 봉쇄 조치 완화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역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로나 여파에도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에 따른 수요 회복과 GV80, G80, 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9% 증가한 19만9051대를 팔았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인도 등 일부 시장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코로나 여파로 수요 감소세가 이어지며 15.0% 줄어든 79만8791대를 판매했다.

현대차의 3분기 매출액은 27조575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증가했다.

매출 원가율은 공장 가동률 하락과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제품 믹스 개선(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효과가 이어지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포인트 낮아진 8.1%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 또한 각각 3623억원, 1888억의 순손실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차 판매 호조로 인한 믹스 개선 효과,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 등의 요인이 종합적으로 작용해 근원적인 기업 체질 개선이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에도 투싼, GV70 등 주요 신차의 성공적인 출시와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을 적극 추진해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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