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영업손실 3138억·기아차 영업익 1953억
세타엔진 리콜 비용 충담금 반영에 영업익 급감
"일회성 비용 제외 시 영업익, 전망치 넘어서"

현대·기아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크게 줄었다. 연합뉴스
현대·기아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크게 줄었다. 연합뉴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현대·기아차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크게 줄었다. 지난 2년 전부터 논란이 된 세타2 엔진의 리콜 비용 충당금을 이번 3분기 실적에 반영한 영향이 크다.

26일 현대차는 2020년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통해 3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 따르면 올해 3분기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 27조5785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와 비교해 2.3% 증가했으나, 세타엔진 품질비용 충당금 적용으로 인해 영업손실 3138억원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손실은 1888억원이다.

이번 실적은 최근 세타2 엔진 추가 충당금 등의 품질 비용으로 2조1352억원을 반영하며 영업실적이 크게 저하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엔진 관련 충당금은 선제적인 고객 보호와 함께 미래에 발생 가능한 품질 비용 상승분을 고려해 최대한 보수적인 기준을 적용해 반영했다"며 "해당 품질 비용을 제외하면 3분기 영업이익은 기존 시장 예상치를 크게 상회하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현대차는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99만7842대(도매 판매 기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9.6% 감소했다.

주요 국가의 봉쇄 조치 완화 이후 회복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여전히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역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국내 시장에서는 코로나 여파에도 개별소비세 인하 연장에 따른 수요 회복과 GV80, G80, 아반떼 등 신차 판매 호조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9% 증가한 19만9051대를 팔았다. 해외 시장에서는 중국, 인도 등 일부 시장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코로나 여파로 수요 감소세가 이어지며 15.0% 줄어든 79만8791대를 판매했다.

현대차의 3분기 매출액은 27조575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3% 증가했다.

매출 원가율은 공장 가동률 하락과 원화 강세에도 불구하고 제품 믹스 개선(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효과가 이어지며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포인트 낮아진 8.1%를 나타냈다.

경상이익과 순이익 또한 각각 3623억원, 1888억의 순손실을 기록해 적자 전환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신차 판매 호조로 인한 믹스 개선 효과, 주요 시장에서의 판매 호조,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 등의 요인이 종합적으로 작용해 근원적인 기업 체질 개선이 이어지고 있다"며 "향후에도 투싼, GV70 등 주요 신차의 성공적인 출시와 지역별 판매 정상화 방안을 적극 추진해 수익성 개선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아차 4세대 카니발. 연합뉴스
기아차 4세대 카니발. 연합뉴스

기아차는 올해 3분기 대규모 품질 비용 반영에도 2000억원에 가까운 영업이익을 내며 선방했다.

기아차는 26일 연결 재무제표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1953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0% 감소했다고 공시했다.

1조2592억원의 품질 비용 반영에도 K5와 쏘렌토, 카니발 등 신차와 레저용차량(RV) 중심 판매 믹스 개선(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확대) 효과로 영업이익 감소를 최소화했다.

글로벌 판매(도매 기준)는 69만9402대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0.4% 감소했다.

국내에서는 K5와 쏘렌토의 안정적인 판매에 더해 카니발 신차 효과가 본격화하며 지난해 2분기보다 3.2% 증가한 13만6724대를 판매했다.

해외에서는 1.3% 감소한 56만2678대를 팔았다. 코로나19에 따른 봉쇄 조치가 일부 완화되며 유럽(4.2%), 인도(175.7%), 중국(15.1%) 등은 판매가 늘었으나 북미(-5.5%)와 러시아·중남미 등 기타시장(-19.7%)에서는 감소했다.

3분기 매출액은 16조321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8.2% 늘어났다. 당기순이익은 1337억원으로 59.0% 감소했다.

신형 쏘렌토와 카니발의 국내 판매 호조와 더불어 북미 시장에서의 텔루라이드와 셀토스 판매 확대, 인도에서의 셀토스 판매 호조와 신차 쏘넷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 등으로 RV 판매 비중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1%포인트 증가, 역대 최고 수준인 57.8%를 기록하며 매출 증대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기아차 관계자는 "신차 판매 호조로 인한 믹스 개선, 국내·미국·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의 판매 회복, 인도 시장의 성공적 진출, 전사적인 비용 절감 노력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근원적인 기업 체질 개선은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기아차는 지난 2018년 3분기 4600억원(현대차 3000억·기아차 1600억), 2019년 3분기 9200억(현대차 6100억·기아차 3100억) 등 두차례에 걸쳐 세타2 엔진 리콜 관련 충당금을 실적에 반영했다. 이번 충당금 반영으로 현대·기아차는 약 총 4조7400억원을 세타2 엔진 리콜을 투입하는 셈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지난해 충당금 반영 이후 엔진 교환 사례가 예상치보다 높은 추세가 지속됐고, 평생보증 충당금 산정시 반영한 차량 운행 기간에 대한 현실적 재산정이 필요해 추가 충당금 반영이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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