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진화 대응체계를 실효성 있게 수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24일 강원도에 따르면 올해 도에서 발생한 27건의 산불로 305ha의 피해가 발생하는 등 전국에서 총 321건, 441.69ha의 산림이 소실됐다. 

산림이 전체면적의 82%를 차지하는 강원도는 최근 2년간 9건의 대형산불로 1938ha의 산림이 잿더미가 됐다. 이는 여의도 면적의 약 6.6배에 달한다.

지난 21일 강원 춘천시 삼악산 8부능선에서 발생한 산불./뉴시스
지난 21일 강원 춘천시 삼악산 8부능선에서 발생한 산불./뉴시스

피해규모가 크게 늘어난 데 대해 전문가들은 험준한 산악지형과 함께 봄철 양간지풍(국지적 강풍)이 빈번히 발생함과 동시에 초동진화 실패가 피해를 키운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산불의 경우 규모에 따라 진화 지휘권자가 명확치 않아 골든타임을 놓치며 국가 재난으로 확산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현재 산불 현장 지휘체계는 중·소형(100㏊ 이하)은 시장·군수가, 100㏊ 이상 24시간 지속시 도지사로 지휘권이 이관된다. 민유림(사유림·공유림)의 경우 시장·군수가 지휘하고 국유림은 지역 국유림관리소장이 지휘권을 맡는 등 복잡한 구조로 돼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국유림에서 산불발생시 유관기관별 임무를 부여하는 등 초기 관계기관의 협업대응에 어려움이 뒤따르고 있다.

이에 국유림(산림청)과 도유림·사유림(지자체)으로 이원화된 산불관리체계를 통합방위협의회를 주관하는 해당 지자체로 일원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도 관계자는 "최근 이상기온과 가뭄 등으로 도내에서 대형 산불이 주기적으로 발생해 국가적 재난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실효성있는 산불예방과 초기진화를 위해서는 산림관리기관 일원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동해안에서는 지난 1996년부터 지금까지 20여년 간 발생한 산불로 여의도 면적의 105배에 이르는 3만600㏊의 산림이 잿더미로 변하는 등 이 지역은 기상여건상 대형산불 위험에 노출돼 있다.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