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특검에 문대통령·김경수 포함 않기로
야당 일부선 추경안 졸속 처리 합의 비판

여야가 42일 만에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현역의원들의 사직서를 지난 14일 처리했고,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오는 18일 동시 처리하기로 했다. 국회가 극적으로 타협을 이룬 데 대해 안도와 환영의 목소리가 나오는 한편, 일부 야권에서는 타협안에 대한 아쉬움과 우려를 표하는 이도 있었다.

여야 원내대표들은 지난 14일 원내대표 및 원내수석부대표 단위 연쇄 회동을 벌인 끝에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여야가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현역의원들의 사직서를 14일 처리하고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오는 18일 처리하기로 합의를 본 지난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가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회찬 평화와정의 의원모임, 김성태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여야가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현역의원들의 사직서를 14일 처리하고 드루킹 특검법안과 추가경정예산안을 오는 18일 처리하기로 합의를 본 지난 14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 로텐더홀에서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가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노회찬 평화와정의 의원모임, 김성태 자유한국당,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불리한 상황에도 선방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지난달 2일 이후 멈춰선 국회를 재가동해 추경 등 민생 현안 처리의 물꼬를 튼 것이 큰 이유다.

또 드루킹 특검은 수용했지만 문재인 대통령과 김경수 의원, 민주당 등이 특검법안명 또는 수사 범위에 포함되지 않게 한 것도 성과로 평가된다. 그간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 대통령과 김경수 의원 등을 특검 수사대상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했었다.

특검 추천 방식도 민주당이 앞서 제안했던 '야3당이 합의 추천하고 민주당이 거부권을 갖는다'는 안이 관철된 것은 아니지만 변협이라는 제3지대를 포함하면서 야권의 자의적인 추천은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이에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제가 원내대표 되면서 대선 불복 특검은 받지 않겠다는 원칙 확고히 가졌고 그 내용을 반영시켰다고 생각한다"고 자평하기도 했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도 "여야가 42일 만에 드디어 국회 정상화의 닻을 올렸다"며 "여야 간 입장이 달랐지만 고민의 끝은 국민을 위한 정치에 있었다"고 말했다.

드루킹 특검을 계기로 형성된 한국당과 바른미래, 민주평화당간 야3당 공조에 균열을 낸 것도 성과다. 민주당이 평화당에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관련 추가 대책 마련이라는 카드를 제시해 설득에 성공하자 한국당이 협상 테이블에 나서게 된 것이다.

한국당 비공개 의원총회에서는 부정적인 의견도 많았지만 '야3당 공조가 깨지면 앞으로 할 수 있는 게 없다', '야권공조에 한계가 왔다' 등 주장이 힘을 받으면서 여야 원내대표 가합의안이 의결된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도 특검을 이끌어 내면서 경찰의 봐주기 수사로 인한 핵심 증거인멸 등 우려도 덜 수 있게 됐다. 특검이 6·13 지방선거 전 출범 할 수 있게 되면서 막판 반전을 노릴 여지도 남겨뒀다. 최순실 특검 때도 국정농단 피의자가 잇달아 소환되면서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그동안 교섭단체 협상에서 오는 18일 금요일 날 특검과 추경을 동시 처리하는 큰 타협을 이뤄냈다"며 "그간 미뤄진 민생법안, 경제법안을 비롯한 국회 정상화의 모든 사안을 가져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방선거 전 특검구성 여부에 대해 "속도를 내면 그래도 (되지 않겠느냐)"고 했다. 그는 "드루킹 댓글조작에 대한 인지된 사실이나 관련된 사람에 대해 성역이 없어야 한다. 댓글 수사 축소 은폐도 포함 된다"고 강조했다.

다만 첨예하게 대립했던 특검 수사 범위에 대해서는 여전히 선을 긋기도 했다. 김 원내대표는 "드루킹 수사와 관련해 인지된 사실은 다 (대상에 포함된다)"라며 "드루킹 댓글 조작에 대해 인지된 사실이나 관련된 사람에 대해 성역이 없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캐스팅 보터' 역할을 한 민주평화당은 이번 추경에서 한국GM 군산공장 관련 대책을 추가한다는 약속을 민주당으로부터 얻어내면서 텃밭인 전북에 지지를 호소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일부 야권에서는 이번 합의가 아쉽다는 지적도 나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특검을 일찍 처리했으면 경찰 수사도 국민적 신뢰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증거인멸이나 부실수사라는 국민적 의혹이 덜 할 것이란 아쉬움도 있다"고 했다.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도 오는 18일 추경안 처리에 합의한 데 대해 '졸속 처리'라고 규정하며 비판했다. 그는 "이런 식으로 예산안 처리를 졸속으로 처리하겠다고 합의한 것은 국회의 예산 심의권을 국회 스스로 포기한 것"이라며 "이러한 졸속처리는 국회 역사상 단 한 차례도 없었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