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중당 김종훈 의원과 전국금속노조 현대, 기아차지부 노동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민중당 김종훈 의원과 전국금속노조 현대, 기아차지부 노동자들이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형 일자리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스트레이트뉴스 김정은 기자] '광주형 일자리' 협상 불발로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격랑에 휩싸이고 있다.

청와대와 여야 정치권의 적극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번번히 협상 타결에 실패한 데다 현대차와의 신뢰에도 금이 가 광주시로서는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양상이다.

특히 광주형 일자리에 기반한 현대차 투자협상이 최종 무산된다면 부정적인 지역 이미지가 각인되면서 향후 투자유치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광주시 투자협상단은 지난 5일 노사민정협의회의 결의를 토대로 수정제안한 협상안에 대해 현대차 측이 공식 거부입장을 밝히면서 광주형 일자리의 첫모델이 될 현대차 완성차공장 합작법인 투자협상은 좌초 위기를 맞고 있다.

현대차 측은 협상안을 거부하는 과정에서 광주시의 협상방식과 신뢰 문제를 공식 제기하고 나섰다.   

현대차는 "광주시가 '협상의 전권을 위임받았다'며 현대차에 약속한 안을 노사민정협의회를 통해 변경시키는 등 혼선을 초래하고 있는 점에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의결사항 수정안 3안'이 현대차의 당초 제안이라고 주장한 부분도 사실을 왜곡한 것이다"고 밝혔다.

아울러 "지난 6월 투자 검토 의향의 전제조건으로 광주시가 제기한 노사민정 대타협 공동결의의 주요 내용들이 수정된 바 있고 이번에도 협의내용이 또다시 수정, 후퇴하는 등 수없이 입장을 번복한 절차상의 과정도 문제"라고 주장했다.

광주시와 현대차는 일단 추후 협상의 여지를 남겨놓고 있지만 이처럼 신뢰가 깨진 상태에서 얼마만큼 진전된 협상안을 이끌어 낼지는 미지수다.

청와대의 지원 속에 협상이 불발된 점도 광주시에는 부담이라는 지적이다. 지난 6월에 이어 2차례나 문재인 대통령 참석 예정 행사가 바로 전날 전격 취소되면서 광주시나 광주형 일자리의 입지도 그만큼 위축될 수 밖에 없는 분석이다.

청와대는 여야 5당 원내대표와의 합의를 통해 광주형 일자리에 대한 초당적인 지원을 약속했고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차원에서 힘을 실어줬다. 여당인 민주당도 3000억원 인프라 예산을 약속하는 등 당·정·청이 한목소리로 광주형 일자리를 측면 지원한 바 있다.

하지만 광주시가 막판 협상 타결을 이끌어내지 못하면서 청와대와 정부 여당의 실망감도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이번 협상 불발로 광주시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지고 부정적인 지역이미지가 만들어진다면 앞으로 다른 투자유치에도 악재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현대차 노동조합은 7일 예정했던 부분파업을 잠정 유보했다.  노조는 광주시와 현대차의 광주형 일자리 협약체결이 잠정 보류됐다는 소식에 따라 이날 예정됐던 오전·오후 각 2시간 부분파업을 유보하고 정상 근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정부와 광주시가 광주형 일자리 재협상에 나서 협약체결의 재추진기류가 형성되면 언제든지 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 측은 정부와 광주시가 현재 최악의 상황인 현대차가 경영위기를 수습해 미래차 연구개발에 전력투구하고 위기극복에 전념할 수 있도록 발목을 잡지 말고 풀어줄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는 입장이다.

앞서 현대차 노조는 지난 6일 광주형 일자리의 완전한 폐기를 요구하며 오전·오후 근무 1,2조가 각각 2시간씩 4시간 부분 파업을 했다.

하지만 광주형 일자리 현대차 투자협상이 큰 벽을 만나면서 '이용섭호'가 또다시 시험대에 오르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