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조2000억 규모 지원금, 90%가 대형항공사에 쏠려
정부 지원책과 별개로 LCC업계 구조개편 빨라질 듯

한산한 LCC 탑승 카운터. 사진=연합뉴스
한산한 LCC 탑승 카운터.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코로나19’로 어려움에 처한 항공업계를 위해 대형항공사(FSC) 위주의 긴급자금을 수혈하기로 했다. 그러나 저비용항공사(LCC)에 대해서는 기존에 지원하기로 한 3000억원 외에 추가 지원을 검토하지 않고 있어 형평성 문제가 제기된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은 국내 항공업계에 3조2000억원 규모를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금 중 90%가 대형항공사에 쏠려 있다. 아시아나항공에 1조7000억원, 대한항공에는 1조2000억원이 투입된다.

정부는 지난 2월에 LCC업계에 30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한 이후 추가적인 검토는 없다고 선을 그었다. 2월에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되면서 LCC를 먼저 지원하기로 해 대형항공사는 소외됐다는 비판을 받았으나 지금 상황에서는 도리어 LCC에는 무관심한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온다.

현재 국내 LCC 업계는 모두 9곳이다. 그러나 업계에 따르면 신생 LCC인 플라이강원, 에어로케이, 에어프레미아 등 3곳은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에 신생 LCC 업계 관계자는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사업 면허를 내준 정부가 이제는 관심조차 가지지 않는 것 같다”면서 “아직 날개도 제대로 못 편 LCC가 문을 닫으면 지역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과 경제효과는 물거품이 될 것”이라며 볼멘 소리를 냈다.

그러면서 “정부가 지원 조건으로 3년간 운항 실적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는 신생 업체 입장에서 너무나 불리한 조건”이라고 했다.

애초에 국토교통부가 LCC에 신규 면허를 내준 것이 지역경제 활성화였다. 여기서 정부가 더 이상의 지원정책이 없이 코로나19 등으로 신생 LCC가 도산할 경우 지역경제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주장이다.

게다가 정부가 LCC 지원을 발표한 후 2개월이 지났지만 제주항공과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진에어, 에어서울 등에 투입된 약 1200억원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져 더욱 빠른 예산 집행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특히 이스타항공의 경우 이미 직원 350명 내외를 구조조정하기로 하고 희망 퇴직을 진행 중이다. 회사 상황이 더욱 어려워지기 전에 도움을 줘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오는 이유다.

다만 이러한 주장에도 이스타항공 등은 이미 자본잠식이 이뤄졌고, 제주항공으로의 인수를 앞두고 있어 추가적인 지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반박도 있다.

한편, 정부의 지원 정책과는 논외로 LCC 업계의 구조개편은 더욱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 항공업계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일본 불매운동이 거세지면서 노선이 크게 줄었고, 코로나19 사태까지 겹치면서 이미 LCC업계에서 구조개편이 진행됐다”면서 “정부가 이미 지원정책에 대해서는 선을 그은 만큼 추가지원은 기대하기 어렵다. 무한 경쟁 속에서 정리되는 업체가 나올 수밖에 없다”고 예측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