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커버리펀드 사기 피해 대책위원회가 지난 5월, 금융감독원 앞에서 집회를 열고 디스커버리펀드의 승인·감독 기관인 금융감독원장에게 감독기관으로서 사태의 책임을 묻고 펀드 승인 감독 검사결과 전 과정에 대한 자료 공개와 피해자 구제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신용수 기자]
디스커버리펀드 사기 피해 대책위원회가 지난 5월 금융감독원 앞에서 집회를 열고 디스커버리펀드의 승인·감독 기관인 금융감독원장에게 감독기관으로서 사태의 책임을 묻고 펀드 승인 감독 검사결과 전 과정에 대한 자료 공개와 피해자 구제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신용수 기자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 대책위(이하 대책위)가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의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오는 9일 디스커버리자산운용 앞에서 장하원의 구속 수사를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8일 밝혔다.

그동안 대책위는 금융감독원과 판매사를 상대로 규탄 집회 및 기자회견을 통해 디스커버리펀드 사기의혹에 대해 조사와 책임규명을 요구해왔다.

대책위는 “윤석헌 금감원장이 디스커버리자산운용에 대해 두 차례 검사를 해놓고도 결과 발표를 미루거나 자산운용사의 펀드 돌려막기, 사기혐의를 부정하며 운용사 판매사를 감싸는 듯한 태도를 보여왔다”고 주장했다.

이어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판매로 고통받고 있는 피해자들의 의혹과 호소에도 불구하고 금감원과 판매사 운용사 어느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면서 “장하원 대표는 국내에 머무르며 현재까지 자산운용사를 운영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난 2016년 11월에 현 주중대사 장하성의 동생인 장하원이 자본금 25억원에 디스커버리자산운용(주)를 설립했고 같은 달 금융위원회는 미 자산운용사의 DLI의 자펀드인 DLIF와 DLIFF 역외 펀드를 등록 승인했다”면서 “2017년 4월부터 본격적으로 디스커버리 펀드를 판매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또 “핀테크 글로벌채권펀드의 경우 장하성씨가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임명된 후 기업은행을 통해 3612억원이 판매됐다”면서 “현재 금융사 전체 환매 중단된 금액은 2110억원이며 기업은행의 경우 핀테크 글로벌채권펀드 695억원, 부동산담보부채권펀드 219억원에 달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피해자들과 대책위는 ▲디스커버리자산운용과 판매사들의 돌려막기의혹 ▲DLG의 엘리엇 강 등 개인에게 흘러간 자금 흐름의 의혹 ▲기업은행이 주선인으로 사모펀드 쪼개기 및 OEM(주문자생산)펀드 의혹 등의 규명을 요구하고 있다.

대책위는 이번 집회를 통해 금감원의 검사결과 발표에 디스커버리 자산운용과 기업은행의 사기판매 의혹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또 디스커버리자산운용사 장하원 대표의 사기혐의에 대해 사법당국의 구속 수사를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대책위 측은 “이번 집회는 코로나19 시국에 맞춰 참가인원을 9인 이내로 제한하고,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면서 개최될 예정”이라며 “확성기 소음집회도 기업은행 본점 앞 IBK 투자증권 앞에서 쉬지 않고 개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
장하원 디스커버리자산운용 대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