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IE'S X 현대카드 ‘Heads On: Basquiat & Warhol’ 展 개최

현대카드와 글로벌 미술품 No.1 옥션 하우스 크리스티(Christie’s)는 장 미셸 바스키아(Jean-Michel Basquiat)와 앤디 워홀(Andy Warhol)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선보이는 ‘헤즈 온: 바스키아 & 워홀(Heads On: Basquiat & Warhol)’ 전을 연다고 24일 밝혔다.

다음달 5일부터 7일까지 서울 용산구 한남동에 있는 전시 문화 공간 ‘현대카드 스토리지(Storage)’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에서는 세계적인 미술품 경매업체인 크리스티가 엄선한 미술계의 두 전설적인 거장 장 미셸 바스키아와 앤디 워홀의 작품들을 함께 만나 볼 수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작품들은 10여 점으로 1억 5000만달러(2000억원)가 넘는 규모다. 이번 전시에서는 장 미셸 바스키아와 앤디 워홀의 개성과 독창적 표현이 완벽하게 결합된 걸작들을 만날 수 있다.

대표작으로는 장 미셸 바스키아가 1982년 작업한 ‘전사(Warrior)’와 앤디 워홀의 상징적인 작품으로 잘 알려진 ‘자화상(Self-Portrait)’ 등이 있다.

특히 ‘전사(Warrior)’는 지난 2021년 크리스티 홍콩 경매를 통해 4190만 달러, 당시 기준 약 472억원에 판매돼 현재까지 아시아 경매에서 거래된 서양 작품 중 최고가를 기록하고 있다.

▲JEAN-MICHEL BASQUIAT (1960-1988), ‘Warrior’, acrylic, oilstick and spray paint on wood panel, 183 x 122 cm. (72 x 48 in.), Painted in 1982 / 사진=CHRISTIE’S IMAGES LIMITED 2023, 현대카드
▲JEAN-MICHEL BASQUIAT (1960-1988), ‘Warrior’, acrylic, oilstick and spray paint on wood panel, 183 x 122 cm. (72 x 48 in.), Painted in 1982 / 사진=CHRISTIE’S IMAGES LIMITED 2023, 현대카드

이번 전시가 특별한 이유는 1980년대를 장식한 두 거장의 만남과 우정을 만나볼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서 장 미셸 바스키아와 앤디 워홀의 작품을 한 곳에서 볼 수 있는 전시는 지난 1991년 과천 국립현대미술관 등에서 열린 ‘워홀과 바스키아의 세계’ 이후 30여년 만이다.

이번 전시는 특히나 선구적이면서도 뚜렷한 개성을 지닌 두 거장을 통해 이들이 어떻게 20세기 예술을 정의하는 결정적인 요소가 되었으며, 오늘날까지도 전 세계 미술계에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기회가 될 예정이다.

▲ANDY WARHOL (1928-1987), ‘Self-Portrait’, acrylic and silkscreen ink on canvas, 56.5 x 56.1 cm. (22 5/8 x 22 1/4 in.), Executed in 1967 / 사진=CHRISTIE’S IMAGES LIMITED 2023, 현대카드
▲ANDY WARHOL (1928-1987), ‘Self-Portrait’, acrylic and silkscreen ink on canvas, 56.5 x 56.1 cm. (22 5/8 x 22 1/4 in.), Executed in 1967 / 사진=CHRISTIE’S IMAGES LIMITED 2023, 현대카드

한편 이번 전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 서울에서 두 번째로 열리는 ‘프리즈 서울(Frieze Seoul)’과 ‘키아프 서울(Kiaf SEOUL)’ 기간에 마련됐다.

크리스티와 현대카드는 미술을 사랑하는 많은 한국 관객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고, 한국 미술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이번 전시를 기획했다.

프랜시스 밸린(Francis Belin) 크리스티 아시아 태평양 지역 총괄 사장은 "이번 전시는 크리스티의 큐레이팅 전문성을 입증할 뿐 아니라, 세계적인 수준의 작품을 한국 시장에 꾸준히 선보이기 위한 크리스티의 변함없는 노력의 상징이기도 하다”며 “많은 기대 속에 프리즈 서울 위크가 다가오면서 미술 애호가분들이 이 귀한 전시를 감상하고, 세계적인 작품과 지역적인 활기가 어우러진 특별한 경험에 함께 동참해주시기 바란다"고 전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현대카드는 미국 뉴욕 MoMA, 영국 테이트(Tate) 등 세계적인 미술관과 협업하는 것은 물론 여러 작가들을 후원하는데 그치지 않고, 직접 ‘아트라이브러리’와 같은 공간을 만들고 유수의 글로벌 작가를 발굴해 한국에 처음으로 소개하고 전시를 기획하는 등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며 “크리스티와의 협업으로 마련한 국내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두 거장 바스키아와 워홀의 전시를 통해 미술과 일상의 경계를 허물고 보다 많은 사람들이 미술을 향유하는 시간을 갖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헤즈 온: 바스키아 & 워홀(Heads On: Basquiat & Warhol)’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된다. 5~6일은 미술계 주요 관계자를 대상으로 하며, 일반 관객은 7일 관람할 수 있다. 예약은 현대카드 DIVE 애플리케이션이나 크리스티의 예약 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관람 비용은 무료이다. 자세한 내용은 현대카드 DIVE 앱과 크리스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헤즈 온: 바스키아 & 워홀(Heads On: Basquiat & Warhol)’ 展 / 사진=CHRISTIE’S IMAGES LIMITED 2023, 현대카드
▲‘헤즈 온: 바스키아 & 워홀(Heads On: Basquiat & Warhol)’ 展 / 사진=CHRISTIE’S IMAGES LIMITED 2023, 현대카드

[스트레이트뉴스 양용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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