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대기업에 수천억원의 기부금을 요구하면서 논란이 된 산업혁신운동의 운영이 대한상의로 일원화된다. 출연금 조성은 경제단체에서 전담한다. 

산업부는 2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산업혁신운동 개선 방향을 발표했다. 산업혁신운동은 2·3차 협력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환경·공정개선과 스마트공장 구축 등 생산 혁신 활동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2013년 8월 시작해 오는 7월 1단계 사업이 종료된다. 

97개 대·중견기업 등이 2777억원을 투자해 1만여개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꾀했다. 이로 인해 중소기업의 매출액 증가율은 8.4%로 중소기업 제조업 평균인 4.3%를 두배 가까이 웃돌았다. 4년간 1400여억원을 투자하고 7000여명의 고용 창출도 달성했다. 

산업부는 오는 8월부터 시작하는 2단계 사업을 위해 대한상공회의소 산업혁신운동 추진본부를 조성했다. 

추진본부는 10대 대기업을 대상으로 1단계보다 많은 기부금을 요청했다. 1단계에서는 삼성전자 650억원, 현대차 500억원, LG 150억원, SK가 100억원 등을 기부한 바 있다. 

산업부는 민간 주도로 산업혁신운동을 진행한다는 계획도 공개했다. 그동안 산업부-대한상의 공동본부장 체제에서 대한상의 중앙추진본부로 일원화하기로 결정했다. 관리의 투명성을 위해 상생협력기금의 하위 사업으로 운영하는 기존 체계를 유지하되 대한상의 등 경제단체에서 출연금 조성을 전담하는 방식으로 개선한다. 

사업 내용은 ▲4차 산업혁명 ▲혁신 성장 ▲소득주도 성장 등 새 정부 국정 철학에 맞춰 종전의 생산성 개선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할 방침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정부는 사업을 운영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정책적 애로를 해소하는데 주력하겠다"며 "이를 통해 사업의 질적 수준 높여서 끌어 올리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