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각) 브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한·러 정상회담을 갖고 철도·가스·전력을 잇는 남북러 3각 협력 사업을 논의한다.

사진/뉴시스
러시아를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뉴시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크레믈린 대궁전에서 푸틴 대통령과 세 번째 정상회담을 갖는다. 두 정상은 앞서 다자회의를 계기로 두 차례의 정상회담을 했지만 국빈방문 간 양자회담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문 대통령은 두 차례의 남북 정상회담과 6·12 북미 정상회담을 통해 확인한 북한의 비핵화 의지를 평가하고 공조 방안을 구상할 계획이다. 또 한반도 상황 진전에 따른 철도·가스·전력 등 남북러 3각 협력 사업 추진을 위한 협력방안도 집중적으로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문 대통령은 전날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총리와의 면담 자리에서 "앞으로 대북제재가 해제 돼 북한의 참여가 가능해질 때 남북러 3국간 협력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공동연구 등 사전 준비를 미리부터 해나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현재로서는 철도·전력·가스 등 남북러 3각 협력의 주요 사업 구상 가운데 철도 연결 사업의 추진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인다"며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남북한연결철도(TKR) 연결 구상을 제시했다. 

한·러 두 정상은 소규모·확대 정상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양국 간 합의 사안을 발표한다. 이어 푸틴 대통령 주최 국빈만찬에 참석한 뒤 로스토프나도누로 이동한다.

문 대통령은 오는 24일 로스토프 아레나에서 열리는 한국과 멕시코의 2018 러시아월드컵 조별예선 F조 2차전을 참관한다. 현직 대통령이 원정 월드컵을 참관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경기 뒤 국가대표팀을 격려하는 일정을 마지막으로 귀국길에 오른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