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직무중심 임금체계 개편이나 대·중소기업 생상협력 확산 등 후속대책을 속도감 있고 세밀하게 추진해서 최저임금 인상을 안착시키는 데 각종 부처가 총력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제3회 국무회의에서 "올해 3%의 경제성장률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외형 성장과 함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임금 격차 해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생각"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올해 우리나라에서 최저임금이 16.4% 인상됨에 따라 중소기업인·소상공인·자영업자 가운데 부담을 느끼는 분들이 많다"면서 "정부는 구체적 업종별로 보완대책을 세심하게 마련해서 시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각 부처는 현장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현장의 정책 체감도를 높이는 노력을 병행해주길 바란다"면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분들이 불안하지 않도록 자세히 설명하고 정부가 마련한 제도를 적극 활용하도록 안내하고 지원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 저임금 노동자 비율이 전체 노동자의 23.5%로 OECD 최고 수준이다. 임금 격차가 계속 벌어지는 상황에서 최저임금은 노동자 최소한의 인간다운 삶을 지켜주는 버팀목인 동시에 가계소득 증대, 내수 확대를 통해 소득주도 성장을 이루는 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독일과 일본을 비롯한 여러 국가들도 최저임금 인상을 통해 내수진작과 경제성장을 도모하는 성장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고 최저임금 인상안 취지를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