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연락사무소 개성연락사무소 내 설치 합의
북미정상회담 후 장성급·체육·적십자회담 등 개최

남북이 4·27 판문점선언 후속 이행을 본격화한다.  

남북은 1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4·27, 5·26 정상회담 후속 이행을 위한 고위급회담을 열고 장성급 군사회담과 적십자회담 일정 등을 확정하고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공동보도문을 채택했다.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1일 오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릴 남북 고위급회담을 앞두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이 1일 오전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릴 남북 고위급회담을 앞두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남북은 한반도 군사적 긴장 완화를 위한 장성급 군사회담을 오는 14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개최한다. 지난 1월 9일 개최된 고위급회담에서 군사당국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한 지 5개월여 만에 이뤄진 것이다.

남북체육회담은 오는 18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열릴 계획이다. 남북은 이번 회담에서 남북통일농구경기와 2018 아시아경기대회 공동진출 문제를 중점적으로 논의한다.

8·15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를 추진하기 위한 적십자회담은 오는 22일 북측 금강산 지구에서 진행된다. 남북은 이번 회담에서 이산가족 행사 개최를 위한 논의를 진행하는 한편, 지난 2015년 10월의 이산가족 상봉 행사 개최 이후 방치됐던 관련 시설도 점검하게 될 전망이다. 

남북은 이날 남북 공동연락사무소 개설과 6·15 공동선언 18주년 공동행사 문제에 관해서는 원칙적으로 합의했으나, 세부사항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협의를 진행하기로 하고 이날 회담을 끝냈다.

남북은 공동연락사무소를 개성공업지구 내에 개설하기로 했다. 2016년 2월 개성공단 가동이 중단될 때까지 남북공동위원회 사무처가 사용하던 건물을 보수해 활용하는 방식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6·15 공동행사는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하기로 했다. 남북은 공동행사 개최에 원칙적으로 합의했으나, 북측이 이날 남측 지역에서 개최하자고 제의함에 따라 관련해 추가적인 논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 남북은 철도 연결과 산림 복원사업 등을 추진하기 위한 분과회의를 개최하기로 했다. 또한 올 가을 북측 예술단의 남측 공연을 추진하기 위한 실무회담도 개최할 계획이다. 관련 일정은 판문점채널을 통한 문서교환 방식으로 협의를 이어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남북은 판문점선언 후속 이행을 총괄적으로 점검하기 위한 고위급회담을 정례적인 방식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남북은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오후 5시 52분께까지 1차례의 전체회의와 4차례의 수석대표 접촉, 그리고 1차례의 종결회의를 진행했다.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조평통)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은 오후 5시54분께 판문점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귀환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