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의원 3명이 격전 치르는 전국 유일의 선거구
3월 여론조사에서는 이재정 후보가 심재철 후보 앞서
심 후보는 지역발전 공약 발표하며 막판 뒤집기 총력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사투를 벌이는 와중에도 제21대 국회의원을 뽑는 총선(4·15총선) 시계는 지금 이 순간도 '째깍째깍' 돌아가고 있습니다.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와의 전쟁 승리를 위해 정부에 힘을 실어줄 것을 호소하고 있고,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정권심판론을 앞세우고 있습니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21대 총선 역시 민주당은 호남에서, 통합당은 영남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어, 최종 승부처는 결국 수도권이 분수령이 될 전망입니다. 이에 스트레이트뉴스는 4월 6일까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에 공개된 각 선거구 여론조사 결과와 주요 키워드를 토대로 격전지 지역을 골라 점검해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각 선거구의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편집자주]

4.15총선 경기 안양 동안을 후보자-더불어민주당 이재정 후보(좌), 미래통합당 심재철 후보(우)
4·15총선 경기 안양 동안을 후보자-더불어민주당 이재정 후보(좌), 미래통합당 심재철 후보(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4·15총선)에서 경기도 안양 동안을 선거구는 여의도 입성을 위해 현역 의원 3명이 결전을 치르고 있다. 현역 의원 3명이 맞붙는 지역구는 전국에서 유일무이하다.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심재철 미래통합당 후보, 추혜선 정의당 후보다. 이 후보와 추 후보는 20대 국회 비례대표 의원이고, 심 후보는 5선이다.

현역 의원끼리의 대결이지만 지역구로 본다면 '관록'의 심 후보와 '패기'의 이 후보와 추 후보의 대결로도 볼 수 있다.

특히 안양 동안을에서만 내리 5선을 한 심재철 후보는 20대 국회에서 부의장(상반기)으로 활동했으며, 현재 통합당 원내대표다. 만약 6선에 성공하고, 통합당이 다수당이 되면 차기 국회의장으로도 유력시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맞서는 이재정 후보는 민주당 대변인 활동을 하면서 인지도를 높여왔고, 추혜선 후보도 일찍감치 지역에 사무실을 내고 총선을 준비해 왔다.

하지만 지금까지 나타난 여론조사로만 본다면 이 후보가 다소 앞서는 분위기. MBC 의뢰로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이 지난달 28~29일 실시한 조사에서는 이 후보 46.8%, 심 후보 33.6%, 추 후보 7.1%의 지지율을 기록했다. 또 비슷한 시기(3월 29~30일) 경인일보와 기호일보의 의뢰로 조원씨앤아이가 진행한 조사에서는 이 후보 52.9%, 심 후보 33.4%로 차이가 더 컸다. 만약 지금까지의 여론조사가 최종 특표수로 이어진다면 터줏대감에 도전장을 내민 초선의원이 반란이 승리로 끝나게 되는 셈이다.

하지만 안방을 사수하려는 심 후보의 '뒤심'도 만만치 않다. 심 후보는 인덕원~동탄 전철 조속착공, 위례과천선 인덕원 연장 등 교통 및 주거환경 분야 공약 15개를 발표하면서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성원을 호소하면서 이 후보를 추격하고 있다.

중앙일보 의뢰로 입소스가 3월 24~25일 진행한 여론조사에서 "이번 총선에서 누구에게 투표할 것이냐"는 질문에 이재정 후보라고 답한 비율이 48.3%로 심 후보(35.0%)보다 높았지만, 당선 가능성 전망에서는 이 후보(43.9%)와 통합당 심 후보(37.1%)의 격차가 6.8%포인트로 좁혀졌다.

여론조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