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2분기 실적 하락 예상…하반기 인도 IPO 통한 불확실성 해소 필요
기업가치 인정·인도 시장 리스크 관리 중요할 전망…'국민 브랜드' 안착 주목
LG전자가 미국 관세 부담과 글로벌 경기 침체로 가전 사업이 부진을 겪으면서 2분기 실적도 다소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하반기에는 인도 시장에서 IPO(기업공개)를 성공하면서 자금 조달과 불확실성을 해소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30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실적 추정치에 따르면 LG전자의 올해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0.1% 줄어든 21조6688억원, 영업이익은 22.5% 줄어든 9271억원에 그칠 전망이다. 눈높이를 낮춰서 2분기 영업이익이 9271억원을 하회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는 증권사들도 있다.
LG전자의 실적 부진의 주요 원인으로는 미국발 고관세와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가전 수요 부진이 꼽힌다. LG전자의 주력 사업인 가전부문이 미국의 철강·알루미늄 고관세 부과로 타격을 입은 가운데 TV 등 주요 가전도 판매가가 하락하면서 좋은 실적을 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2분기 MS(TV 등) 사업이 부진, 글로벌 TV 판매가 예상 하회, 원가 상승으로 영업이익률 하락, 글로벌 물가 상승 및 관세 영향(선제적인 재고 확대가 1분기 반영, 2분기에 둔화)이 가전(HS)에 부담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하반기 반등 요인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글로벌 경기가 회복될 가능성이 높아지는 한편 LG전자가 새로운 가전 시장으로 낙점한 인도에서 인도법인 IPO(기업공개)를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김민경 하나증권 연구원은 "선진국의 주택수요 회복 등 글로벌 경기 회복 시기에는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갈 것 같다"며 "아울러 인도 증시가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하반기에는 인도 기업공개(IPO) 모멘텀이 부각될 수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인도는 총 인구 14억명으로 세계 최대 인구 대국인 가운데 경제성장률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어 '기회의 땅'으로 불린다. 국제통화기금(IMF)은 올해와 내년의 인도 경제 성장률을 각각 6.2%, 6.3%로 전망했다.
특히 경제 성장률은 가파른 반면 아직 인구수 대비 가전제품 보급률이 낮아 가전 판매를 크게 늘릴 수 있는 시장이다. 지난해 기준 인도의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보급률은 순서대로 38%, 14%, 8% 수준이다.
LG전자는 지난해부터 인도법인 IPO를 준비해왔다. 이미 지난해 LG전자의 인도법인은 연간 매출 3조7910억원, 순이익 3318억원을 기록했다. 각각 전년 대비 14.8%, 43.4% 늘어난 규모다.
이어 올해 1분기에는 매출 1조2428억원, 순이익 1243억원으로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9.0%, 33.1% 늘었다. 이에 올해는 처음으로 연간 매출 4조원에 순이익도 4000억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LG전자의 목표는 인도의 '국민 브랜드'가 되겠다는 것이다. 최근에는 노이다와 푸네 공장에 이어 현지에 세 번째 가전 공장을 짓겠다고 밝히면서 목표 달성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8일 인도 남동부 안드라프라데시주 스리시티 가전공장 건설 착공식을 진행했다.
세 번째 스리시티 공장은 6억달러(약 8400억원)를 투입해 짓는 공장으로, 1년간 냉장고 80만대, 세탁기 85만대, 에어컨 150만대, 에어컨 컴프 200만대를 한번에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지어질 예정이다.
다만 문제는 미국의 전 세계 대상 상호관세 발표 등으로 글로벌 투자 심리가 위축됐다는 점이다. 이에 당초 상반기 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던 LG전자의 인도법인 IPO는 이르면 9월로 미뤄졌다. LG전자 관계자는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제대로 된 기업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는 전략적인 시점을 검토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LG전자가 하반기 인도 시장에서 성공적인 IPO로 기대만큼의 자금을 조달할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LG전자는 100% 자회사인 인도법인을 상장해 보유 지분 15%를 매각하는 구주매출 방식으로 IPO를 진행할 예정으로, 조달한 자금은 본사로 들어간다. 이번 IPO를 통해 10억~15억 달러(약 1조3863억~2조795억원)를 조달할 전망이다.
IPO 추진과 함께 인도 시장 내에서의 리스크 해결도 병행해야 할 과제다. 인도 시장 특성상 인프라가 열악한 가운데 환경 정책과 노조 관련으로 골머리를 앓는 사례가 많기 때문이다.
지난달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LG전자는 인도 정부를 상대로 전자폐기물(E-waste) 재활용 비용 정책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다. 인도 정부가 지난해 9월 폐전자제품의 재활용률을 높인다는 이유로 폐기물 처리 비용의 최저가격제를 도입하는 등 기준을 강화해 제조사의 비용 부담을 가중시켰기 때문이다.
또 노조와의 원만한 관계 형성도 필수적이다. 인도의 경우 이직률 높고 노조가 강한 편이다. 인도에 진출해 있는 삼성전자, 현대자동차그룹은 노조와의 갈등을 빚으면서 파업 위기 등을 겪기도 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인도에서는 약 45개의 국가 노동법과 200개의 주 노동법이 존재해 기업들의 적극적인 경제 활동에 어려움을 제기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열악한 인프라 해결도 LG전자가 풀어야 할 숙제다. 미흡한 배후시설과 원활하지 못한 도로 상태로 정전이나 단수가 잦고 물류비가 증가할 수 있는 환경이기 때문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예고 없는 잦은 정전·단수 등은 노이다, 푸네, 첸나이, 아난타푸르 등 주요 글로벌 기업의 제조시설 진출 지역의 공통적인 애로사항"이라고 말했다. 노이다와 푸네는 LG전자 공장이 있는 곳이다.
LG전자가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가전 구독 사업도 인도 시장에 맞게 준비해야 하는 시점이다. 지난해 말부터 올해 1월까지 3개월 간 인도에서 시범적으로 구독 서비스를 진행한 바 있다.
LG전자 관계자는 "본격 진출 전 현지 특성에 맞는 최적화 상품을 찾기 위한 과정"이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인도의 소유 선호와 가격 민감도, 복잡한 물류 환경 등에 따른 여러 조건을 검토해 구독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박강호 대신증권 연구원은 올해 4분기에는 LG전자가 인도법인의 IPO을 추진할 것으로 예상하며 "유입된 현금을 기반으로 신성장 사업의 강화에 투자해 B2B(기업간거래)·신사업 포트폴리오 경쟁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평가했다.
[스트레이트뉴스 함영원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