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1호 '금융마이데이터' 사업 본허가 신청
사업 진척 위해 KoEF와 MOU...스타트업과 협업 강화
[스트레이트뉴스 장석진 기자] 교보생명이 보험업계 최초로 금융마이데이터 신규 서비스를 선보인다.
교보생명은 본격적인 금융마이데이터 사업 추진과 동시에 혁신 스타트업 육성지원 협력을 위해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Korea Entrepreneurship Foundation, 이하 KoEF)과 전략적 업무제휴(MOU)를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달 금융위원회로부터 금융마이데이터 사업 예비허가를 획득한 교보생명은 업계 최초로 본허가를 신청했다. 심사를 통해 본허가 획득시, 보험사 중 처음으로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한다는 입장이다.
데이터 기반의 차별화된 고객가치 제공과 금융마이데이터 시장 선도를 위해 교보생명은 대내외 협력체계를 강화 중이다.
올 초 금융마이데이터 기반 고객 맞춤형 금융교육서비스를 제공키 위해 교보증권 및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와 금융생활지수를 공동 개발했으며, 교보문고, 교보라이프플래닛생명, 대산문화재단, 교보교육재단과도 협업 체계를 구축했다.
금번 KoEF와 제휴는 인슈어테크 및 데이터 기반 스타트업과 협업해 고객가치를 높이기 위해 진행됐다.
KoEF는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출연해 만든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청년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기업가정신을 고취하기 위한 멘토링, 청년창업 지원 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업무제휴 이후 협의체를 구성해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 아이디어를 공동으로 발굴하고 유망 스타트업 육성 지원 및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진행해나갈 예정이다.
본격적인 마이데이터 서비스 도입을 앞두고 교보생명은 색다른 고객서비스 경험을 위한 '고객 밀착형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우선 고객의 금융이해도를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금융교육서비스에 인문학적인 요소를 담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고객 누구나 평생에 걸쳐 인생 목표를 완수하면서 자신이 원하는 라이프스타일을 유지해 나갈 수 있도록 생애설계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도 계획하고 있다. 고객의 긴 인생의 여정에 함께하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해 더 높은 고객 가치를 실현하겠다는 목표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현업의 아이디어와 우수 스타트업 발굴을 통해 혁신적인 금융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확대될 공공·의료 마이데이터 분야에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