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시민사회가 국민연금을 향해 포스코의 미얀마 군부 연관성에 대한 명확한 입장 표명을 촉구하기로 했다.

105개 단체로 구성된 미얀마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시민사회단체모임(미얀마지지시민모임)은 “포스코의 대주주인 국민연금이 포스코의 미얀마 쿠데타 세력에 대한 투자와 관련돼 명확한 입장을 밝히기 위한 공개서한을 25일 전달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미얀마지지시민모임은 “국민연금은 책임투자 활성화를 위해 국민연금법에 따라 ESG(환경·사회책임·기업지배구조) 불량기업은 투자에 제외될 수 있다”며 “포스코는 자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을 통해 미얀마 군정의 자금줄인 미얀마국영석유가스공사(MOGE)와 거래하며 군부정권에 협력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학살과 인권유린을 저지르는 미얀마 군부와 손을 끊지 않고 협력하는 것이 과연 윤리경영이라는 ESG기준에 걸맞은지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는 판단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이에 금속노조와 미얀마 민주화를 지원하는 시민사회단체는 25일 전주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공적 기금인 국민연금이 투자기업의 윤리성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포스코에 대해 적절한 행동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포스코그룹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