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공무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도 선정
조선대 K-바이오헬스 혁신창업 인큐베이팅 플랫폼 구축
전남대병원 창업기업 제품개발 및 기술실용화 지원

광주시청 전경
광주시청 전경

광주광역시는 보건복지부가 공모한 ‘2022년 K-바이오헬스 지역센터 지원사업’과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에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K-바이오헬스 지역센터 지원사업’은 지역 보건의료산업 클러스터와 병원 자원을 연계해 지역 거점의 창업지원 플랫폼을 구축하고 시설·장비·연구자원 지원, 아이디어 발굴, 사업화·컨설팅 지원, 임상자문 등 사업화 전주기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조선대학교가 주관하고 광주테크노파크, 조선대병원, 조선대치과병원이 참여한다. 내년부터 3년간 국비 18억원을 포함한 총 사업비 27억원을 투입해 K-바이오헬스 혁신창업 인큐베이팅 플랫폼을 구축하고 지역기반 초기창업을 육성·지원하게 된다.

‘개방형 실험실 구축사업’은 전남대학교병원 주관으로 병원 내 임상의사의 우수한 역량 및 인프라를 활용해 창업기업의 제품개발과 기술실용화를 지원하고 병원중심의 개방형 혁신 플랫폼을 구축·운영하는 사업이다.

내년부터 3년간 국비 21억원을 포함 총 25억원을 투입해 기술·제품 개발 지원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임상의와 기업 간 공동연구 등을 지원한다.

이 두 사업은 그동안 우수한 의료기술이나 아이디어를 가진 개인, 과학자, 의사, 창업기업 등이 의료관련 제품을 개발하고자 하는 경우 이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이 절대 부족하고 특히, 의료제품의 최종 사용자인 의사와 연계가 어려워 중도 포기하는 사례가 많은 점을 착안해 추진하게 됐다.

시는 이 사업을 통해 기존 지역 의료관련 클러스터와 병원 임상의가 연계해 아이디어 발굴부터 사업화까지 공동 진행하게 되면 제품화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고, 임상의사가 필요로 하는 제품을 만들 수 있어 바로 병원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손경종 시 인공지능산업국장은 “의료헬스케어산업을 광주의 미래 성장 동력산업으로 키우기 위해 주력하고 있다”며 “K-바이오헬스 지역센터와 개방형 실험실 연계로 창업기업의 아이디어가 성공적으로 사업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주시는 의료산업을 시작한 2002년에는 매출액 2억원, 고용인원 22명, 2개에 불과했던 관련 기업이 지난해 기준 매출 1조840억원, 고용 4524명, 사업체 수 501개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의료산업 신기술 개발 및 산업기반 고도화로 2030년 의료산업 매출 2조3000억원, 고용 9000명, 기업 2000개 육성 목표를 달성해 ‘글로벌 메디시티’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광주·전남=차정준 선임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