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2위 레고켐바이오·3위 휴마시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2위 레고켐바이오·3위 휴마시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4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2위 레고켐바이오·3위 휴마시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3월 7일부터 2022년 4월 7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03만 652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3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295만 3139개와 비교하면 15.7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2년 4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씨젠, 레고켐바이오, 휴마시스, 엑세스바이오, 엔케이맥스, 랩지노믹스, 인트론바이오, 피씨엘, EDGC, 바디텍메드, 크리스탈지노믹스, 서흥, 마크로젠, 모비스, 켐온, 나노엔텍, 일신바이오, 대한과학, 노터스, 디엑스앤브이엑스, 우정바이오, 바이오톡스텍, 엔젠바이오,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소마젠, 퀀타매트릭스, 파나진, 디엔에이링크, 프리시젼바이오, 지더블유바이텍 순이다. ​

1위를 기록한 씨젠(대표 천종윤) 브랜드는 참여지수 134만 9950 미디어지수 113만 3476 소통지수 93만 4711 커뮤니티지수 90만 9463 시장지수 625만 9703 사회공헌지수 53만 684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12만 4149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96만 5970과 비교하면 14.21% 하락했다. ​

2위, 레고켐바이오(대표 김용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23만 4563 미디어지수 20만 4825 소통지수 58만 83 커뮤니티지수 56만 5809 시장지수 272만 7464 사회공헌지수 9만 52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40만 8034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328만 7447과 비교하면 34.09% 상승했다. ​

3위, 휴마시스(대표 차정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70만 9797 미디어지수 52만 263 소통지수 56만 2611 커뮤니티지수 51만 8946 시장지수 139만 6805 사회공헌지수 13만 46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4만 3110으로 분석됐다. 지난 3월 브랜드평판지수 1260만 8381과 비교하면 69.52% 하락했다. ​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