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2일 KT·SK브로드밴드·LGU+ 등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들과 만나 '망 사용료 분쟁'과 관련한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KT·SK브로드밴드·LGU+ 등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들과 만나 '망 사용료 분쟁'과 관련한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12일 KT·SK브로드밴드·LG유플러스 등 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ISP)들과 만나 '망 사용료 분쟁'과 관련한 현장 의견을 수렴했다.

박홍근 원내대표와 민주당 민생우선실천단 산하 '빅테크 갑질 대책 태스크포스(TF)' 소속 의원들은 이날 서울 양천구 KT 클라우드 인터넷 데이터센터를 방문해 '구글·넷플릭스 등 글로벌 콘텐츠사의 망 무임승차 근절 방안 모색'을 주제로 간담회를 진행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인터넷 이용이 동영상 콘텐츠를 중심으로 늘어나면서 넷플릭스 등의 무임승차 논란이 커지고 있다"며 "국내 모바일 트래픽의 60% 이상을 점유하는 해외 사업자의 망 이용 대가가 국내 콘텐츠 기업이 지불하는 대가에 비해 불합리하다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무임승차는 기업 간의 역차별과 인터넷망 투자 여력을 떨어뜨리고 우리 국민에게 비용 부담을 전가시키는 등 여러 방면에서 악영향을 끼칠 것이란 우려가 크다"며 "거꾸로 한국 콘텐츠의 해외 진출에 제약이 생기거나 이용자의 비용이 증가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종합해 공정하고 자유로운 인터넷 생태계 위한 입법을 돕겠다"고 밝혔다.

망 사용료 분쟁은 넷플릭스 등 글로벌 콘텐츠제공사업자(CP)와 통신 3사와 같은 인터넷서비스제공업체(ISP) 간에 벌어지는 갈등이다.

SK브로드밴드는 온라인 동영상서비스(OTT) 이용 급증으로 트래픽 부담이 커졌다며 넷플릭스에 망 운용·증설의 대가를 요구했고 이에 넷플릭스가 망 중립성 원칙 등을 논거로 소송을 제기해 법정 다툼으로 이어졌다.

법원은 지난해 1심에서 SK브로드밴드의 손을 들어줬다. 넷플릭스의 항소로 현재 2심 재판이 진행 중이다.

소송으로 사회적 관심이 커지자 국회에서는 망 사용료 지급을 강제하는 내용의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이 여러 건 발의됐다.

다만 망사용료 분쟁으로 재정되는 법안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것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한국 콘텐츠의 해외 진출에 제약이 있지 않을까 이용자 비용 증가로인한 피해는 없을까 하는 우려가 있는 것도 사실”이라면서 “그런 것을 종합해서 건강한 인터넷 생태계를 위해 정당한 대가를 지불하는 방안을 논의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한준호 의원도 “통신 3사가 을의 입장이라고 했으나 콘텐츠 생태계에 기여하는 방법을 같이 찾아 달라고 했다”면서 “국민 여론이 중요하다. 망 대가가 단순히 통신3사 배불리기가 아니라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