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KCC·2위 쌍용C&E·3위 동화기업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축자재 상장기업 34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6월 13일부터 2022년 7월 13일까지의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394만 3354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2467만 4476개와 비교하면 2.96%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축자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7월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KCC, 쌍용C&E, 동화기업, 한일시멘트, 에스와이, 유진기업, KCC글라스, LX하우시스, 유니온, 벽산, 노루페인트, 고려시멘트, 삼표시멘트, 다스코, 부산산업, 성신양회, 보광산업, 삼화페인트, 동양, SG, 아세아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한솔홈데코, 일신석재, 이건산업, 조광페인트, 라이온켐텍, 모헨즈, 서산, 동양파일 순이었다.
1위를 기록한 KCC(대표 정몽진·정재훈) 브랜드는 참여지수 21만 542 미디어지수 83만 5629 소통지수 77만 7108 커뮤니티지수 49만 9358 시장지수 134만 22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66만 4841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356만 5779와 비교하면 2.78% 상승했다.
2위, 쌍용C&E(대표 홍사승·이현준) 브랜드는 참여지수 17만 867 미디어지수 19만 558 소통지수 8만 470 커뮤니티지수 8만 2355 시장지수 174만 918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27만 343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64만 4734와 비교하면 14.04% 하락했다.
3위, 동화기업(대표 김홍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 5239 미디어지수 24만 4148 소통지수 16만 8893 커뮤니티지수 81만 4073 시장지수 65만 900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2만135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200만 5461과 비교하면 0.79% 상승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