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2위 엔씨소프트·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2위 엔씨소프트·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8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2위 엔씨소프트·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7월 12일부터 2022년 8월 12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98만 8012개를 분석했다. 지난 7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043만 4404개와 비교하면 6.32%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위메이드, 골프존, 펄어비스, 미스터블루, 컴투스, 넥슨게임즈, 위메이드맥스, 데브시스터즈, 네오위즈, 엠게임, 넵튠, 조이시티, 웹젠, 룽투코리아, 액션스퀘어, 모비릭스, 더블유게임즈, 위메이드플레이, 드래곤플라이, 썸에이지, 플레이위드, 베스파, 한빛소프트, 미투온, 미투젠, 액토즈소프트, 코원플레이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대표 김창한)​ 브랜드는 참여지수 41만 5982 소통지수 61만 557 커뮤니티지수 87만 2907 사회공헌지수 11만 1577 시장지수 464만 986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만 884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09만 8541과 비교하면 7.91% 상승했다. ​

2위,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46만 1361 소통지수 73만 2791 커뮤니티지수 90만 5911 사회공헌지수 12만 816 시장지수 319만 3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41만 917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608만 1227과 비교하면 11.02% 하락했다. ​

3위, 넷마블(대표 권영식·도기욱) 브랜드는 참여지수 44만 4900 소통지수 56만 4391 커뮤니티지수 100만 524 사회공헌지수 12만 3168 시장지수 223만 93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7만 2380으로 분석됐다. 지난 7월 브랜드평판지수 419만 6842와 비교하면 4.18% 상승했다. ​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