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2위 휴마시스· 3위 레고켐바이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2위 휴마시스· 3위 레고켐바이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씨젠·2위 휴마시스· 3위 레고켐바이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31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2022년 8월 7일부터 2022년 9월 7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903만 950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8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5386만 7860개와 비교하면 27.54% 줄어들었다. ​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2년 9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 30위 순위는 씨젠, 휴마시스, 레고켐바이오, 엑세스바이오, 엔케이맥스, 노터스, 랩지노믹스, 인트론바이오, EDGC, 바디텍메드, 크리스탈지노믹스, 피씨엘, 마크로젠, 퀀타매트릭스, 켐온,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대한과학, 일신바이오, 나노엔텍, 바이오톡스텍, 디엔에이링크, 모비스, 우정바이오, 엔젠바이오, 소마젠, 서흥, 파나진, 프리시젼바이오, 지더블유바이텍, 얼라인드, 디엑스앤브이엑스 순이었다. ​

1위를 기록한 씨젠(대표 천종윤) 브랜드는 참여지수 93만 755 미디어지수 80만 4544 소통지수 70만 4145 커뮤니티지수 70만 5370 상장지수 366만 8988 사회공헌지수 13만 60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 694만 980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1010만 8425와 비교하면 31.25% 하락했다. ​

2위, 휴마시스(대표 차정학)​ 브랜드는 참여지수 79만 6495 미디어지수 65만 1568 소통지수 54만 1931 커뮤니티지수 50만 8853 상장지수 118만 4059 사회공헌지수 2만 84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 370만 375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97만 4697과 비교하면 46.90% 하락했다. ​

3위, ​레고켐바이오(대표 김용주) 브랜드는 참여지수 21만 9716 미디어지수 19만 4294 소통지수 17만 6034 커뮤니티지수 15만 8919 상장지수 240만 5647 사회공헌지수 8만 280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 323만 7418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349만 6374와 비교하면 7.41% 하락했다. ​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