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2위 엔씨소프트·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2위 엔씨소프트·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제공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크래프톤·2위 엔씨소프트·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8월 16일부터 2022년 9월 16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90만 4590개를 분석했다. 지난 8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4298만 8012개와 비교하면 11.8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9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크래프톤, 엔씨소프트, 넷마블, 골프존, 위메이드, 펄어비스, 넥슨게임즈, 컴투스, 네오위즈, 미스터블루, 미투온, 위메이드맥스, 데브시스터즈, 액션스퀘어, 조이시티, 웹젠, 더블유게임즈, 넵튠, 엠게임, 미투젠, 위메이드플레이, 룽투코리아, 한빛소프트, 썸에이지, 베스파, 드래곤플라이, 플레이위드, 모비릭스, 액토즈소프트, 코원플레이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크래프톤(대표 김창한)​ 브랜드는 참여지수 29만 965 소통지수 44만 5530 커뮤니티지수 58만 1980 사회공헌지수 12만 7789 시장지수 424만 90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8만 7169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658만 884와 비교하면 13.58% 하락했다.

​2위,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36만 1852 소통지수 40만 6403 커뮤니티지수 50만 6248 사회공헌지수 11만 7881 시장지수 296만 331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435만 5695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541만 917과 비교하면 19.50% 하락했다.

3위, 넷마블(대표 권영식·도기욱) 브랜드는 참여지수 37만 5792 소통지수 47만 4054 커뮤니티지수 81만 5920 사회공헌지수 12만 1654 시장지수 192만 168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0만 9103으로 분석됐다. 지난 8월 브랜드평판지수 437만 2380과 비교하면 15.17% 하락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저작권자 © 스트레이트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