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9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에이스침대·2위 한샘·3위 지누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가구 상장기업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9월 27일부터 2022년 10월 27일까지의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595만 4450개를 분석했다. 지난 9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1789만 4948개와 비교하면 10.84%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시장평가, 사회가치활동으로 측정된다. 한국브랜드모니터 소비자요원의 브랜드채널 마케팅평가도 포함했다.
2022년 10월 가구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순위는 에이스침대, 한샘, 지누스, 시디즈, 현대리바트, 퍼시스, 에넥스, 듀오백, 코아스, 오하임아이엔티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에이스침대 브랜드는 참여지수 93만 860 미디어지수 45만 5313 소통지수 39만 8937 커뮤니티지수 107만 4090 시장지수 90만 5443 사회공헌지수 9만 790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86만 2545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326만 6695와 비교하면 18.24% 상승했다.
2위, 한샘 브랜드는 참여지수 45만 2130 미디어지수 38만 5353 소통지수 40만 6634 커뮤니티지수 40만 1289 시장지수 201만 4718 사회공헌지수 6만 716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72만 7289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581만 3664와 비교하면 35.89% 하락했다.
3위, 지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7만 7140 미디어지수 17만 7354 소통지수 13만 8880 커뮤니티지수 17만 1914 시장지수 117만 9436 사회공헌지수 4만 983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9만 4562로 분석됐다. 지난 9월 브랜드평판지수 233만 9863과 비교하면 10.48% 하락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