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2년 12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2위 크래프톤·3위 넷마블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1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했다. 2022년 11월 14일부터 2022년 12월 14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399만 2699개를 분석했다. 지난 11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223만 5919개와 비교하면 5.45%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2022년 12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크래프톤, 넷마블, 펄어비스, 넥슨게임즈, 골프존, 미스터블루, 엠게임, 컴투스, 네오위즈, 데브시스터즈, 조이시티, 룽투코리아, 액션스퀘어, 더블유게임즈, 웹젠, 넵튠, 위메이드, 플레이위드, 썸에이지, 드래곤플라이, 한빛소프트, 미투온, 위메이드맥스, 액토즈소프트, 모비릭스, 베스파, 미투젠, 위메이드플레이, 코원플레이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브랜드는 참여지수 43만 8523 소통지수 72만 1170 커뮤니티지수 133만 7765 사회공헌지수 3만 2541 시장지수 369만 516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22만 5160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63만 9772와 비교하면 10.38% 상승했다.
2위, 크래프톤(대표 김창한) 브랜드는 참여지수 54만 9896 소통지수 78만 5192 커뮤니티지수 105만 1993 사회공헌지수 3만 9836 시장지수 319만 177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561만 8693으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27만 8877과 비교하면 6.44% 상승했다.
3위, 넷마블(대표 권영식·도기욱) 브랜드는 참여지수 38만 3207 소통지수 51만 6176 커뮤니티지수 99만 3644 사회공헌지수 4만 3351 시장지수 158만 2191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1만 8569로 분석됐다. 지난 11월 브랜드평판지수 342만 131과 비교하면 2.88% 상승했다.
[스트레이트뉴스 신용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