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 취약 중소기업 차주대상 7%초과 대출에 1년간 최대 3%p 이자 환급
KB국민, 고금리 대출 기한연장 시 최대 2%p 금리 인하 및 비금융지원 지속 강화 

신한은행 본점 전경(제공=신한은행)
신한은행 본점 전경(제공=신한은행)

신한은행과 KB국민은행은 고금리, 고물가, 고환율 3고의 복합위기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 중소기업의 금융부담 완화를 위해 은행권 공동 중소기업 금융지원과 더불어 자체적인 종합 금융지원을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금융지원은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열위 하나 성실상환을 위해 노력해 온 중소법인이 대상으로 약 1만800개 업체(기업대출 약 4조 6500억원)가 혜택을 받게 되며 2분기 중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먼저 신한은행은 대출 만기연장 시 금리가 7%를 초과하는 취약 중소기업 대출 이자 중 7%초과분의 최대 3%p까지 1년간 고객에게 환급해 준다.(금리 7%초과 대출의 최대 3%p 금리인하 동일 효과) 이자 환급액은 '특별금융지원' 명목으로 고객에게 입금될 예정이며, 2022년 12월 기준으로 약 3200개 업체(기업대출 약 8500억원)이 지원 대상이다.

신한은행은 변동금리 기업대출을 사용하고 있는 취약 중소기업에게 낮은 고정금리로 대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는 이미 시장금리가 높아진 만기시점에서 고정금리를 재산출하지 않고 연기전 적용중인 변동금리 수준의 고정금리를 1년간 적용할 수 있게 해 추가 이자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유지할 수 있게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은행은 대내외 경기둔화, 매출 감소 등에 따른 급격한 신용등급 하락으로 금리 상승을 우려하는 취약 중소기업도 지원한다. 대출 만기 연장시 신용등급 영향으로 인해 인상되는 금리를 최대 1%p까지 인하할 계획이며 인상폭도 최고 3%p로 제한해 중소기업의 이자 부담을 최대한 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마지막으로 원금상환이나 이자납부가 어려워 연체가 발생하는 기업들의 빠른 정상화를 위해 2023년말까지 모든 중소기업의 연체 가산금리를 2%p인하한다. 기존 3%였던 기업대출 연체 가산금리를 1%로 대폭 인하해 유동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 중소기업이 하루라도 빨리 연체를 극복해 낼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대내외 경기둔화, 원자재 가격 상승 및 고금리 부담으로 어려운 중소기업들의 위기극복에 적극 동참하고자 취약 중소기업 금융지원을 준비했다"며 "다양한 취약 계층 가계대출 프로그램과 취약 중소기업의 금융지원을 통해 고객 금융 부담 완화를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제공=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금융과 비금융을 아우르는 '중소기업·자영업자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

KB국민은행의 중소기업·자영업자 지원 프로그램은 은행연합회 차원의 ‘은행권 공통 지원 프로그램’과는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최근 금리 상승에 따른 금융비용 증가로 경영난이 가중된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KB국민은행은 이번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고객에 대한 금리 인하, 신규 대출 등 금융 지원뿐만 아니라 KB굿잡 취업박람회, 소호 멘토링 스쿨 등 비금융 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금융 지원 방안으로는 △금리 인하 프로그램 △특별 금리 우대 프로그램 △신용보증 특별출연을 통한 신규 대출 등으로, 이를 통해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고객에게 실효성 있는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금리 인하 프로그램'의 대상 고객은 중·저 신용등급의 중소법인으로, 대출 기한연장 시 금리가 7%를 초과할 경우 7% 초과분에 대해 최대 2%p를 인하해 주는 제도이다. 특별 금리 우대 프로그램은 신규 대출 신청 시 대출 조건에 따라 1.5%p 수준의 우대금리를 지원하며, 지원 대상은 법인 및 개인사업자 고객이다. 이에 더해 신용보증 특별출연을 통해 담보력과 신용도가 취약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신규 자금을 지원한다. 지원규모는 2조 3000억원 수준이다. 해당 제도들은 관련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대로 순차적으로 시행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은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의 내실있는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현재 운영 중인 각종 컨설팅 등 비금융 지원 프로그램도 더욱 강화해나갈 방침이다.

KB국민은행의 일자리연결 프로젝트인 'KB굿잡'은 2011년부터 현재까지 12년간 총 22회의 박람회를 개최해 3만 2000여명에게 일자리를 연결했다. KB국민은행은 앞으로도 KB굿잡을 통해 중견·중소기업의 구인난 해소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KB굿잡 이외에도 전국 13개 센터를 통해 상권분석·경영·SNS 등 다양한 컨설팅을 무료로 제공하는 'KB 소호 컨설팅'을 비롯해 소상공인 대상 AI 기반 맞춤형 정책자금 추천 앱인 'KB Bridge', 중소기업의 비재무적 항목 개선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ESG 컨설팅' 등 다양한 컨설팅 서비스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KB 소호 컨설팅의 경우 지난해까지 2만 4000여 건의 컨설팅을 제공하는 등 소상공인의 동반자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지난해 11월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자영업자·소상공인 지원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은 어려운 시기 중소기업 및 자영업자의 금융부담을 덜어주는 한편, 어떤 위기에도 이겨낼 수 있는 기초체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며 "앞으로도 중소기업, 자영업자 고객과의 상생 및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해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꾸준히 실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스트레이트뉴스 박성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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