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덕도 신공항 조기착공 발표 환영 및 추가적 교통 인프라 구축 필요성 역설
의원 외교 네트워크 및 역량 활용한 유치 교섭 전개 필요
국회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특별위원회(위원장 박재호)는 15일 제9차 전체회의를 개최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 유치 및 개최를 위한 결의안’을 채택했다.
이번 결의안은 2030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을 위한 국제박람회기구(BIE) 현지실사(4.3.~4.7.)를 앞두고, 국민의 대표기관으로서 국회가 2030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를 적극 지지하는 의지를 대내외에 표명하고, 이에 관계되는 국가기관 및 세계 각국에 협조를 촉구·당부하는 내용이 주요 골자를 이루고 있다.
결의안의 주요 내용을 보면, 먼저 대한민국의 국가역량, 부산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바탕으로 2030년 세계박람회의 부산 개최 성공을 확신하면서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및 개최에 필요한 제반 사항에 대한 초당적 협조 ▲유치위원회와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부산광역시 등과의 유기적인 협력 ▲방문객의 접근 편의성 향상과 박람회 시설 건축 및 사후 활용 방안 마련 등 관련 사업 협력 등 유치·개최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천명했다.
또한, ▲정부 및 민간과 함께 'Korea One Team'의 일원으로서 국회의원 외교 역량을 총동원해 BIE 회원국을 대상으로 한 대외 유치교섭활동 적극 동참 ▲세계박람회 유치 후보국 관련 공식적인 일정 대응을 위한 지원 등 국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아울러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확정 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원을 위한 특별법」 제정, 성공적인 세계박람회 개최를 위해 요구되는 조직적, 재정적, 제도적 지원 등에 최선을 다할 것을 명확히 밝히고, 부산세계박람회의 유치 및 성공적 개최를 위한 대한민국 국민의 결집된 의지와 국가역량을 바탕으로 준비에 만전을 기해나갈 것임을 BIE 회원국 모두에게 천명하며, 2030년 세계박람회가 대한민국 부산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BIE 회원국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간곡히 요청하는 등의 내용도 담았다.
동 결의안은 향후 본회의에서 채택된 이후 BIE의 현지실사 기간 중 실사단에게 직접 전달될 예정이다.
한편, 오늘 회의에서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와 부산광역시로부터 BIE 현지실사 준비보고를 청취하고, 외교부와 국토교통부로부터 유치교섭, 가덕도신공항 건설 관련 현황 및 계획 등도 보고받았다.
특위 위원들은 가덕도 신공항 조기 개항 발표를 환영하면서 추가적 교통 인프라 구축과 국민적 열기 제고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 필요성 등을 재차 강조하고, 디지털 기술과 개발경험 등 우리의 강점이 부각될 수 있도록 현지실사에 대비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회의에서 박재호 위원장은 “유치 활동과 후속 점검을 위해 의원외교 네트워크 및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여야 한다”고 언급하면서 “외교부나 부산시의 요청에 최선을 다하여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 유치 및 개최를 위한 결의안 ‘전문’이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 유치 및 개최를 위한 결의안
세계박람회(World EXPO)는 인류 문명의 발전을 돌아보고 현재 인류가 직면한 과제 해결 및 미래의 발전 전망을 보여주는 세계박람회기구(BIE) 공인 행사로, 월드컵, 올림픽과 함께 세계 3대 축제로 분류되며 경제문화 올림픽이라고 불리고 있다. 특히 세계박람회는 인류 과제에 대한 비전을 모색하고 산업․기술 및 문화를 함께 즐기는 축제의 장이라 할 수 있다.
대한민국이 개최하고자 하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는 ‘세계의 대전환’을 주제로, 기후변화, 양극화 같은 인류 사회 공통 위기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하는 거대 장이 될 것이다. 특히 대한민국은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 발돋움한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 각국과 문제 해결방안을 고민하고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대한민국은 2014년부터 2030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준비를 시작한 이후, 2019년에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대한민국의 국가사업으로 확정하는 한편, 2021년 6월에는 국제박람회기구에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를 공식적으로 신청하였고, 2022년 9월에는 유치계획서를 국제박람회기구에 성공적으로 제출하는 등 2030 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오랜 기간 차질 없이 준비해오고 있다.
또한, 2022년 7월, 기존의 유치 추진체계를 개편하여 현재의 민․관 합동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를 설치하고 운영 중이며, 정부와 민간 등의 유치역량을 총 결집하여 유치후보국 경쟁 프리젠테이션 대응, 교섭활동 및 국내외 홍보 등 전반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더불어, 대한민국 국회에서는 2021년 12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특별위원회를 구성하여 국회에서의 유치역량을 결집하고 유치 교섭활동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는 우리의 경제·사회 발전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기후변화, 디지털 전환, 양극화 등 글로벌 핵심 어젠다를 주도하는 기회로 작용하여, 우리나라의 경제․외교 지평을 확장할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이 글로벌 중심국가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에, 대한민국 국회는 ‘2030 세계박람회’의 대한민국 부산 유치와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적극 협조하고 지원할 것을 천명하며, 다음과 같이 결의한다.
1. 대한민국 국회는 대한민국이 산업·문화강국으로서의 역량, 국제행사 개최 경험, 개최도시 부산의 뛰어난 교통·숙박·관광 인프라 및 전국적 유치 열망 등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에 따라, 2030년 세계박람회가 대한민국 부산에서 개최될 경우 반드시 성공적인 국제행사가 되리라 확신한다.
2. 대한민국 국회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성공적인 유치와 개최가 경제적·외교적·문화적으로 중요한 국가적 과제임을 인식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및 개최에 필요한 제반 사항에 대하여 초당적으로 협조하고 지원할 것을 천명한다.
3. 대한민국 국회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총력 지원하기 위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위원회’와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지원 민간위원회’, ‘부산광역시’ 등과의 유기적인 협력에 최선을 다할 것을 다짐한다.
4. 대한민국 국회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및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교통 인프라 조성, 박람회장 부지 주변 환경 개선 등 방문객의 접근 편의성 향상과 박람회 시설 건축 및 사후 활용 방안 마련 등의 사업에 적극 협력한다.
5. 대한민국 국회는 정부 및 민간과 함께 ‘Korea One Team’의 일원으로서, 11월 말로 예정되어 있는 개최지 선정 전까지 국회의원 외교 역량을 총동원하여 BIE 회원국을 대상으로 한 대외 유치교섭활동에 적극 동참할 것을 천명한다.
6. 대한민국 국회는 2030 세계박람회 유치 단계부터 개최까지 흔들림 없는 초당적인 열망과 협조 의지를 기반으로, 2030 세계박람회 유치 후보국 관련 공식적인 일정 대응을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
7. 대한민국 국회는 그동안 서울올림픽과 월드컵축구대회 등 주요 국제경기대회를 「서울올림픽 대회조직위원회 지원법」 및 「2002년 월드컵축구대회 지원법」등을 통해 적극 지원한 바와 같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확정 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지원을 위한 특별법」을 즉각 제정하고, 성공적인 세계박람회 개최를 위해 요구되는 조직적, 재정적, 제도적 사항 등에 대한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을 명확히 밝힌다.
8. 대한민국 국회는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유치 및 성공적 개최를 위한 대한민국 국민의 결집된 의지와 국가역량을 바탕으로 준비에 만전을 기해나갈 것임을 BIE 회원국 모두에게 천명하며, 2030년 세계박람회가 대한민국 부산에서 개최될 수 있도록 BIE 회원국의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을 간곡히 요청한다.
제안 이유
세계박람회는 앞으로 10년~20년 내에 대한민국이 유치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하고, 경제적ㆍ문화적ㆍ외교적으로도 영향력이 큰 최대 규모의 국제행사임. 대내적으로는 부울경 메가시티를 구축하는 촉매제로서 국가 균형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대외적으로는 우리나라가 기후변화, 4차 산업혁명 등 글로벌 이슈를 선점하면서 세계 선도국가로 부상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임.
2030 세계박람회 개최지가 선정되는 올해 11월 말까지 약 9개월이라는 그리 길지 않은 시간이 남아있음. 최근 유치후보국 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고, 지지 대상 국가를 정하는 BIE 회원국들도 점차 늘어나고 있음. 최종적으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의 모든 주체가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할 것임.
대한민국은 ‘2030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에 대해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으며 남은 기간동안 전 국민적 성원과 범국가적 역량을 결집하여 ‘Korea One Team’으로서 총력을 다한다면 ‘2030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는 성공할 수 있을 것임.
이에 대한민국 국회는 국민의 대표기관으로서 현지실사를 앞두고 2030 세계박람회의 부산 유치를 적극 지지하는 의지를 대내외에 표명함은 물론, 이에 관계되는 국가기관 및 세계 각국에 협조를 촉구ㆍ당부하는 결의안을 채택하고자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