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3년 3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삼성바이오로직스, 2위 셀트리온, 3위 셀트리온헬스케어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6일부터 이달 16일까지 135개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6050만5191개를 분석해 소비자와 브랜드의 관계 분석을 했다. 지난달 브랜드 빅데이터 6334만7837개와 비교하면 4.49%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조사에서는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했다.
3월 제약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팜, 유한양행, 한미약품, HLB, 대웅제약, 셀트리온제약, 녹십자, 신풍제약, 종근당, 일동제약, 한미사이언스, 에스티팜, 경남제약, 대웅, 삼천당제약, 보령제약, HK이노엔, 삼성제약, 동국제약, 박셀바이오, 프롬바이오, 바이오플러스, 제일약품, 동화약품, 대원제약, 하나제약 순으로 분석됐다.
1위를 기록한 삼성바이오로직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1만2696, 소통지수 15만4616, 커뮤니티지수 26만5715, 시장지수 1153만639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216만9424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1285만3238과 비교해보면 5.32% 하락했다.
이어 셀트리온 브랜드는 참여지수 102만1818, 소통지수 45만7741, 커뮤니티지수 96만1820, 시장지수 432만5643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76만7021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583만5978과 비교해보면 15.95% 상승했다.
다음으로 셀트리온헬스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39만6307, 소통지수 16만750, 커뮤니티지수 35만8906, 시장지수 186만6957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78만2919로 분석됐다. 지난달 브랜드평판지수 237만4248과 비교해보면 17.21% 상승했다.
